2008년 수능 지구과학Ⅰ 15번 문제 - 이의신청 기각

2008년 수능 지구과학Ⅰ 15번 문제

교육과정 평가원에서 2008년 수능 이의신청에 대한 결과를 내놓았네요. 그리고 이의신청은 한 건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네요. 지구과학Ⅰ은 6문제가 이의신청되었는데, 3문제는 일고의 가치가 없는 것이었지요. 그래서인지 3문제는 해설도 없었고요. 제가 포스팅했던 15, 18, 19번은 해설도 떴네요.

(포스팅했던 내용 발췌)
어떻습니까? 공통으로 혼동하시는 것이 있어 보이지 않습니까? 그건 바로 방향의 정의입니다. 공통으로 주장하시는 것은 '천구상에서 바라보는 것과 지구에서 바라볼 때 금성의 방위는 바뀐다.'입니다. 그런데 이는 뭔가 착각하신 것으로 생각합니다. 위의 2분께서 흑점의 예를 드셨더군요. 흑점과 관련해서는 이미 제가 포스팅을 했었지요. (
흑점의 이동 방향) 사실 걱정하던 일이 벌어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ㅠ.ㅠ

위 3분의 공통된 주장은 지구에서 바라봤을 때 금성의 자전방향은 '지구 방위를 기준으로 서에서 동으로 자전하고, 지구 역시 서에서 동으로 자전하므로 같은 방향이다.'란 것입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해보세요. 상세하게 그림을 그리셨던 분의 것을 참고해서 재구성한 그림입니다.

위 그림에서 금성의 자전방향 화살표와 지구의 자전방향 화살표가 같은 방향으로 보이시죠? 그래서 같은 방향으로 자전하는 것으로 생각하신 겁니다. 그렇다면, 이는 올바른 주장일까요? 안타깝게도 그렇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금성의 앞면 자전방향을 지구 방위 기준으로 '서에서 동'으로 정의한 것이 옳다고 해도 금성의 반대 면 쪽 방향은 어떻게 설명하실 건가요? 분명히 반대 면은 지구 방위 기준으로 '동에서 서'가 되지 않습니까? 기본적으로 천체 - 지구를 포함해서 - 의 방향을 정의할 때는 회전 운동이므로, 시계방향 (CW - clockwise)이냐 반시계방향 (CCW - counterclockwise) 이냐로 표현해야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북극 쪽에서 바라보았을 때'입니다. 이렇게 정의하면 어디에서 바라보든 금성은 CW, 지구는 CCW가 됩니다. 따라서, ㄷ의 보기는 올바른 것으로 생각합니다.

흑점 관련 포스트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전 아이들에게 '흑점의 이동 방향은 태양의 자전 방향이야.'라고 얘기 합니다. 동에서 서, 서에서 동이란 표현은 한정된 범위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지구의 방위를 기준으로 방향을 정할 때는 더욱 조심해야겠죠.

결론적으로 제 생각에는 15번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생각은 어떠십니까?


과학탐구 영역 : 지구과학Ⅰ
문항 번호 : 15

답변 내용 :
본 문항은 태양계 행성의 자전축이 공전축과 이루는 각도로부터 행성의 자전 방향을 판단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이의신청 내용을 보면 금성과 지구의 자전 방향에 대한 이견은 없는 것으로 판단되고 ‘지구에서 관측한 금성의 자전 방향’이라는 표현을 문제 삼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천체의 운동을 표현할 때 어떤 좌표계를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사람마다 해석이 전혀 달라지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따라서 각자 자기 나름대로의 좌표계를 사용하여 천체의 운동을 표현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의신청 내용 중에도 모든 행성은 서에서 동으로 자전한다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는 각 행성을 기준으로 표현한 것으로는 일견 옳은 이야기 같지만 금성의 자전 방향이 지구와 반대라고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분명히 틀린 표현으로 받아들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적인 좌표계를 기준으로 행성의 운동을 표현해야 합니다. 문항에 주어진 자전축과 공전축이 이루는 각도를 보면 금성이 177.4°, 지구가 23.5°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지구의 북극에 해당하는 부분이 금성에서는 황도의 남극 쪽으로 크게 기울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전축이 공전축과 이루는 각도가 90° 이상이면 공전 방향과 자전 방향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관측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보기> ㄱ에서 ‘지구에서 관측한 금성의 자전 방향은 지구와 반대이다’라고 절대 좌표계를 기준으로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태양 표면의 흑점을 관측하였을 때 지구의 자전 방향과 반대인 동에서 서로 이동하므로 태양의 자전 방향은 지구와 반대로 관측된다면 옳은 표현일까요? 오히려 태양 표면의 흑점이 동에서 서로 이동하는 것으로 관측되므로 태양의 자전 방향은 지구와 같다고 판단하는 것이 절대 좌표계의 관점에서 관측 사실을 올바르게 해석하여 표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항의 <보기> ㄱ의 표현에는 문제가 없으며 문항과 정답에도 아무런 오류가 없습니다.

금성의 자전축 경사에 관해서는 NoSyu님께서 판단하신 것이 올바른 겁니다. :) 예상처럼 문제가 없다고 나왔네요.

다음에 나머지 2문항에 대해서도 포스팅하겠습니다.

by 꼬깔 | 2007/11/28 16:12 | SCIENTIA | 트랙백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conodont.egloos.com/tb/105782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NoSyu at 2007/11/28 16:49
역시 저처럼 아무것도 모르거나 꼬깔님처럼 확실하게 알거나 해야하는 듯...
모호하게 알면 문제가 어려워지네요.;;;;
(그래서 공부는 가면갈수록 어려워지나봅니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7/11/28 18:16
NoSyu님// 그러니까 순리대로 푸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닌가란 생각이 듭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Commented by Lee at 2007/11/28 18:20
그래도 작은 희망을 갖고 있었던 학생들에게는 좀 안된 소식이긴 하네요.
그러나 자연은 거짓말을 하지 않기에 어쩔 수 없는 결과인가 봅니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7/11/28 20:05
Lee님// 어쩌겠습니까? :)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