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수능 지구과학Ⅰ 18번 문제 - 이의신청 기각

2008년 수능 지구과학Ⅰ 18번 문제

이번에는 18번 문제에 관한 이의신청 기각 해설입니다.

(포스팅한 내용 발췌)
이의신청을 하신 분들께서 공통적으로 착각하신 것이 있습니다. 북적도 해류(North Equatorial Current)가 태평양에서만 나타나는 것이라 착각하신 것이죠. 북적도 해류는 인도양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대서양에서도 잘 발달하는 해류입니다. 아래 그림을 볼까요?
태평양 상의 부분에서는 챌린저호가 북적도 해류의 도움을 받지 않았습니다. 이를 두고 이의신청을 하신 것이죠. 그리고 페루 해류는 명백하게 반대 방향이지요. 그러나 대서양 쪽을 보시면, 분명히 챌린저호는 대략 북위 15도 부근에서 동에서 서쪽으로 항해했지요. 이 문제에서는 이 부분을 물어본 것입니다.

마지막 이의신청하신 분께서는 '우리 교과서에서는 태평양 쪽에만 나와 있고, 대서양 쪽에서는 포괄적으로 멕시코 만류로 나와 있다.'라고 하셨습니다.
위 그림이 금성교과서의 것입니다. 또 하나의 그림이 있는데 찾지 못했습니다. ㅠ.ㅠ 일반적으로 해류, 특히, 아열대 환류를 설명할 때는 태평양을 예로 듭니다. 가장 전형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지요. 물론, 다른 그림에서는 대서양 쪽에 북적도 해류라는 말이 쓰여 있지 않았습니다. 에구... 그건 태평양 쪽에 표기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멕시코 만류는 대서양에 나타나는 서안 경계류입니다. ㅠ.ㅠ 억울하시다면 그건 담당 지구과학 선생님께서 잘못하셨거나, 이의신청하신 분께서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셨기 때문이지요...

결론적으로 제 생각입니다만,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안타깝지만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질 리가 만무하겠네요.

과학탐구 영역 : 지구과학Ⅰ

문항 번호 : 18

답변 내용 :
본 문항은 영국의 해양 탐사선 챌린저호가 1892년부터 1876년까지 4년간 항해한 탐사 경로와 관련하여 해류의 방향을 묻는 문항입니다. 이의신청의 요지는 북적도 해류도 항해에 도움을 주지 않은 해류로서 답이 될 수 있다는 것과 지구과학Ⅰ 교과서 중에 대서양의 북적도 해류가 표시되지 않은 것도 있으므로 지구과학Ⅰ 교육 범위를 벗어났다는 의견입니다. 우선 북적도 해류에 대해 답변 드리면 북적도 해류는 북대서양과 북태평양에서 동에서 서로 흐르는 해류입니다. 특히, 북대서양에서 흐르는 북적도 해류는 범선 항해 시절에 유럽에서 아메리카 대륙으로 이동하기 위해 빈번하게 이용했던 중요한 해류로서 챌린저호 또한 이 해류를 이용했으므로 이 문항의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두 번째로 지구과학Ⅰ 교육 범위를 벗어났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우선 검정 교과서 중 대서양의 북적도 해류를 표현하고 있는 교과서가 훨씬 더 많으며, 페루 해류는 모든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세계 해류 분포에 대한 제7차 교육과정 내용을 보면 “세계 해류도를 사용하여 전반적인 해류의 분포를 조사하고, 우리나라 부근의 해류 형성 원인과 그 영향을 설명한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 문항은 세계 해류도를 사용하여 전반적인 해류의 분포를 조사하고자 하는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취지를 충실하게 반영한 문항입니다. 따라서 이 문항과 정답에는 오류가 없습니다.

by 꼬깔 | 2007/11/29 08:50 | SCIENTIA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conodont.egloos.com/tb/106065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유리아빠 at 2007/12/01 20:42
이곳에서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계시는 꼬깔님... 잘 지내고 계시죠?

볼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꼬깔님의 지식에 대한 탐욕?은 끝이 없는 것 같아요. ^^;

건강하시고 2007년 마무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2 18:37
임수님// 반갑습니다. :) 별고 없으시죠? 제가 아는 것이 별로 없어 그렇게 탐욕이 있는가 봅니다. 아하하 :) 모쪼록, 남은 한해 잘 보내시고요. 건강 잘 챙기세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