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분이 필요없는 자연계열이 있을까?

미적분 못푸는 공대생 많아 이공계 위기 헛말이 아니다.

사실 대입 신입생의 수학 실력이 떨어진다는 얘기는 꽤 오래된 이야기입니다. 소위 교차지원이란 것이 가능해지면서, 인문계 - 심한 경우 예체능 - 수능을 보고 자연계열을 지원했던 때가 있었고, 당시에도 모 대학교에서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입학 전 수학 특강을 했다란 소식을 들어본 것 같네요. 위에 링크된 기사야 사실 미묘한 시기에 들춰낸 느낌이 없진 않지만, 실제 현실이 아닌가란 생각이 드네요. 그런데 이런 덧글이 달렸더군요.
미적분이 필요없는 - 대개 자연계열은 미적분학이 전공기초 아닌가요? - 학과가 '자연계열'에 있나요? :) 아무튼, 7차 교육과정으로 오면서 자연계열 학생조차도 초월함수의 미적분이 '선택 미적'이라는 이름으로 선택이 되었습니다. 또한, 여러 형태의 교차를 이용하면 미적분을 전혀 배우지 않고 자연계열 학과에 입학할 수 있답니다. 좀 기형적인 시스템이 아닌가란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정말 미적분이 필요없는 자연계열 학과가 있나요?

이 글과 관련있는 글을 자동검색한 결과입니다 [?]

by 꼬깔 | 2007/12/03 17:51 | RES PROBLEMATICA | 트랙백(1) | 덧글(60)

트랙백 주소 : http://conodont.egloos.com/tb/108038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JOB PHILOSOP.. at 2007/12/04 00:42

제목 : 미적분학!
미적분이 필요없는 자연계열이 있을까?도대체 어떤 댓글이 달렸길래 이런 글을 쓰셨을까 직접 가보니,미적분학을 고등수학이라고 ... 하는 댓글들이 많았다.미적분은 고등수학이 아니다. 고등학교로 치면 4칙연산 같은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뭐, 이공계라면 말이지......more

Commented by 가고일 at 2007/12/03 17:54
적어도 제가 아는 한에도 없을걸로 압니다......
생물학을 전공해도 정규분포, 통계함수 등에 다 써먹을텐데....
Commented by BigTrain at 2007/12/03 17:55
하다못해 상경계에도 필요한 게 미적분 아닌가요? 그래프가 들어가면 기울기와 면적 때문에 미적분은 필수가 될 것 같은데...

사회학과 오고 나서 통계말고는 숫자를 쳐다본 적이 없지만 "미적분이 필요없는 이과계" 이야기는 많이 당황스럽네요. -_-
Commented by byontae at 2007/12/03 18:01
난이도의 차이가 있을수는 있지만서도 전혀 쓰지 않는다는건...
Commented by 가고일 at 2007/12/03 18:03
뭐랄까....고등학교에서 미분의 '실제적 정의' 를 제대로 안가르친데서 온 부작용이 아닌가도 싶군요.
도함수는 구할줄 알지만 도대체 도함수를 왜 구해야 하는가....를 모른다면 문제 아니겠습니까.....
그걸 증변 어쩌구 해봤자 추상적 개념과 기호난무에 그치고 현실세계와의 연결고리를 찾지 못한다면 말이지요.
Commented by Mizar at 2007/12/03 18:04
기가 막힌 덧글이군요..^^
못배웠다는 것을 저렇게 자신있게 외치는 사람이 있을 줄이야..;
Commented by 어부 at 2007/12/03 18:13
누군지 모르지만 한 마디로 GRYB 하는군요. 개념이여 안뇽~~
Commented by Ha-1 at 2007/12/03 18:14

세상에 굶고있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 한국에 태어났다는 이유만으로 밥을 먹으려 든단 말인가?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가난하다는 이유만으로 장학금을 받으려 든단 말인가?

우리나라에 남자가 얼마나 많은데 20세가 되었다는 이유만으로 군대에 가야 한단 말인가?

재벌가에 태어나지 못했다는 이유만으로 일을 해서 돈을 벌어야 한단 말인가?
Commented by 날씨좋다 at 2007/12/03 18:18
근데 수리나형(수1만 치룸. 미적분은 안배움)만 해도 갈 수 있는 자연계열학과가 많다보니...
자연계 반을 보면 대략 2/3나 1/2 정도가 수리 나형 봅니다. 수리가형 보는 저나 몇몇 애들이 바보되는거죠(...)

Commented by 제절초 at 2007/12/03 18:33
컴공 가면 미적분 말고도 행렬을 머리에서 쥐가 나게 해야 하죠.(...)
Commented by 屍君 at 2007/12/03 18:37
없지요. --;;; 기가 막히네요 정말...
Commented by Lee at 2007/12/03 18:56
저때야 멋모르고 저렇게 외칠 수 있겠지요.

저런 친구들이 대학 가면 수업 어렵다고 뒤에서 교수 욕하고 못가르친다고 까고 이러겠죠 뭐.

아직 뭐를 많이 모르고 사는 친구들 같습니다.
Commented by Lee at 2007/12/03 18:59
날씨좋다님//나중을 생각하면 절대 바보같은 짓이 아닙니다. 나형만 해서는 물리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보시면 돼요.
Commented by 단순한생각 at 2007/12/03 19:00
생물학에서 미적분은 필수지요... 제가 미적분 못해서 좀 고생이긴 합니다만. -ㅅ-;;
Commented by 타치코마 at 2007/12/03 19:00
전필로는 없었지만... 조금 해당 사항이 있기는 했죠...
Commented by 궁극사악 at 2007/12/03 19:05
이과만의 문제가 아니에요. 미적은 법대/인문대 빼고는 거의 필수 아닌가요;;; 솔직히 문과에서도 수학 좀 더 가르쳐야 된다고 봐요.

요즘 사회학도 통계적 기법 때문에 무지하게 수학 많이 들어가는 경우 많아서, 행렬/확률/통계 중요하고, 상경에서는 미적 필수고;; ㅠㅠ
Commented by 2071 at 2007/12/03 19:08
큰 기차님 하다못해 상경계라니 그건 좀 섭섭하신 말씀 (..........) 저희 수학밖에 안하는 거 같아요 ㅠㅠ
Commented by 닥슈나이더 at 2007/12/03 19:11
<시간에 따른 물리양변화>라는 말이 나오면 무조건 미적분이 필요하죠...
Commented by 2071 at 2007/12/03 19:39
경제학은 그냥 미적분으로 이뤄져 있지요.
............
Commented by BigTrain at 2007/12/03 19:40
2071님// 앗, 단어선택에 실수가... 죄송합니다. ^^; "심지어" 정도로 바꿔야겠군요.

오다가다 경제학과목 교과서를 보면 이게 수학교과서인지 경제학교과서인지 헷갈릴 정도더군요. ^^;
Commented by 메르키제데크 at 2007/12/03 19:41
집에 있는 책중에 도쿄대학생들을 소재로 학문의 위기라고 했던 책이 있는데 이것도 비슷한 종류인가봅니다.
Commented by 시퍼렁어 at 2007/12/03 19:55
미적분이 필요없는 이공계 학과를 만들면 됩니다.(ㅇㅇ? 퍼퍽)
Commented by 제갈교 at 2007/12/03 19:55
저 사람이 저 댓글 쓰고 미적분 안 배우는 자연계열 과들을 나열해준다면 좋았을텐데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33
가고일님// 공감합니다. 그리고 저도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
Commented by NoSyu at 2007/12/03 20:34
전에 어느 분의 글을 읽으니 미국 대학생도 비슷하다는 말을 하더군요.
그러면서 글을 전개하셨는데 그 때 잠자면서 글을 읽었던터라 기억이...;;;;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34
BigTrain님// 아하하 아래쪽에 2071님께서 말씀하셨듯 상경계열은 자연계열만큼이나 수학을 많이 하더라고요. 친구 녀석이 경제학과였는데, 경제수학이란 것이 따로 있더군요. 저보다 더 수학을 잘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36
byontae님// 그러게나 말입니다.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36
미자르님// 아하하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36
어부님// 아하하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37
Ha-1님// 와~ 멋진걸요? :) 재밌습니다.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37
날씨좋다님// 사실 그런 시스템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ㅠ.ㅠ 여지를 남겨주는 것이니까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39
제절초님// 아~ 행렬... 그러고보니 컴공은 그렇겠군요.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39
屍君님//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40
Lee님// 그러게요. :) 제가 보기엔 꼭 필요한 과목 같거든요.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40
단순한생각님// 아마 어느 분야에서나 필수라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책을 읽지 못하지 않을까요?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41
타치코마님// 전 전공기초였던 것 같아요. :) 안 하면 졸업 못하는 거... :)
Commented by Frey at 2007/12/03 20:41
생물쪽은 미적분이 별 필요가 없죠. 고등학교 수준이면 충분한 듯. 솔직히 퇴적학이나 고생물학에서도 미적분은 별 필요가 없는 것 같아요 ㅠ_ㅠ 통계라면 필요하지만;;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41
궁극사악님// 그렇죠? 확실히 통계쪽으로 가기 시작하면...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42
2071님// 아하하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42
닥슈나이더님//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42
BigTrain님// 아하하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43
메르키제데크님//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것 같아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43
시퍼렁어님// 오호라~ 그런 방법이?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43
제갈교님// 아하하 그러게요.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44
NoSyu님// 아하하 :) 저도 예전에 신문에서 본 것 같습니다. 학력저하가 전 세계적인 문제라는...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0:45
Frey님// 그런 면이 있는 것 같긴 합니다. 특히, 고생물학이 그랬던 것 같고요. 퇴적학 배울 때 어디선가 적분을 사용했던 기억이 나는 것도 같은데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Commented by killroo at 2007/12/03 22:22
미적분이 필요없는 어문학계열이라는게 행복입니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3 23:07
killroo님// 아하하 :)
Commented by 解明 at 2007/12/03 23:09
덧글을 단 사람은 다치바나 다카시의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를 읽어보면 좋을 것 같네요.
Commented by Mualsuman at 2007/12/04 00:31
덧글 다신분이 아직 덜 배우셨나봅니다.
Commented by 로타인 at 2007/12/04 00:37
교수님들, 알고있다는 가정하에 진도빼시던데; 어이가 없네요
Commented by Hyun at 2007/12/04 00:43
트랙백해 갑니다. 그냥 잡담이에요.
Commented by 푸른달팽이 at 2007/12/04 01:36
여기서 궁금..
의대/치의대/수의대에서 미적분 해야 하나요? (예과 시절 교양으로 듣는 것 같긴 하던데..)
한의대에서도 미적분 해야 하나요..?
어쨋든 미적분 안하는 이과는 거의 없긴 하죠...

(이런거 예외찾는거 무지 좋아하는 지나가던 전기공학 졸업생-.-)
Commented by 익명의제보자 at 2007/12/04 02:16
산업공학... 은 확률모델에서 많이 나오겠고.
도시공학 같은 건 미적 안 쓰지 싶은데요...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4 04:39
解明님// 저도 한번 읽어봐야겠는걸요? :) 안녕히 주무세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4 04:39
Mualsuman님// 에구... 그런가봐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4 04:40
로타인님// 그렇죠? 그래서 사실 배우고 들어가도 못 알아듣겠던데... ㅠ.ㅠ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4 04:40
Hyun님// 반갑습니다. 잘 읽어 보겠습니다.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4 04:40
푸른달팽이님// 예과 때는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한의대는 잘 모르겠네요. :)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04 04:41
익명의제보자님// 도시공학과라~ 그런가요? :) 아무튼, 그런 학과가 '많다'고 해서요. :) 좋은 꿈 꾸세요.
Commented by ileshy at 2007/12/05 02:19
요즘 고교 교과 과정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저 다닐때만해도 문과에서도 기초적인 미적분은 가르쳤던 것 같은데요.. 대학들어갈때 필요한 과목만 배우는게 고교 교육의 전부는 아니지 않습니까?
이런것을 가지고 필요가 있네 없네, 대학교수가 공으로 먹으려 든다는 댓글을 달고 그것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많다는것이 큰 문제입니다.
물론 제가 고딩때 울학교도 과학과목 선택해서 다 안가르쳤지만요, 전 지금 생각하면 꽤나 손해봤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장 편리하고 확실한 해법은 배운 전과목을 시험보던 "예비고사" 부활이겠지만, 이런소리 했다간 어디서 돌맞아 죽기 십상이겠죠..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