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흑점의 이동 방향에 관한 두 번째 이야기

오늘 아침에 태양 흑점 관련글(흑점의 이동 방향)에 덧글이 하나 붙었더군요. 꽤 오래 전에 올린 글인데 붙은 덧글이라 기쁜 마음으로 확인했습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이 덧글과 관련해서 궁금한 것이 있었는데, 다시 방문해주실 지 모르겠네요. :) 일단 궁금한 것은 이렇습니다.

"흑점의 이동방향은 관측자의 입장에서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런 기준이 어디에 있는지 궁금합니다. 고등학교 교과서를 다 살펴 보지는 못했지만, 대개 어떤 방위를 표시하면 "지구상의 관측자 기준"이란 단서를 붙입니다. 그런데 그런 단서가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이미 그 부분은 이전 포스팅에 충분히 설명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구에서 태양을 바라보면 왼쪽이 동쪽이고 오른쪽이 서쪽이란 표현은 "북반구"에서만 해당합니다. 남반구 쪽에서는 태양이 북중하기에 오른쪽이 동쪽이고, 왼쪽이 서쪽이 됩니다.

혹시나 태양 흑점의 이동 방향과 관련한 내용이 있는지 가지고 있는 천문학 교재를 뒤적여 봤습니다. 그런데 대학교 1학년 때 봤던 오래된 책에 이런 내용이 있네요.

흑점이 발생하면, 그 위치는 소멸될 때까지 변화하지 않는다. 그런데 한 흑점을 매일 관측해보면, 그 흑점의 위치가 광구상의 서에서 동으로 옮겨 가는 것을 알게 된다. 이것은 흑점이 광구면에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고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태양이 자전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보일 뿐이다. (새天文學 - 나일성, 22쪽)

나일성 교수님께서 쓴 책에도 "광구상의 서에서 동으로"란 표현을 사용하셨습니다. 즉, 어떤 기준인가를 밝힌 것이지요. 그렇기에 "흑점의 이동 방향은 관측자 입장에서"란 단정적인 말은 올바르지 않다고 느껴집니다. 제가 본 고등학교 교과서 - 금성 - 에는 이런 말도 나오네요.

흑점의 움직임을 관찰해 보면 태양은 행성들의 공전 방향과 같이 서에서 동으로 자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탐구 자료에는 "지구상 관측자 기준으로 동에서 서로" 움직이는 자료를 주고, 결론은 태양이 서에서 동으로 자전한다고 얘기하면, 이 부분은 상당히 혼란스럽지 않을까란 생각이 듭니다.

사실 흑점은 이동하지 않습니다. 만들어진 곳에서 없어집니다. 그렇기에 흑점의 이동이란 개념 자체가 모호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제 이제까지의 수능 문제에서 "태양 흑점의 이동 방향"과 관련해서 "방위"를 언급한 것은 제가 아는 한 없습니다. 명확하지 않은 부분은 수능에 출제하지 않는 특성 상 태양 흑점의 이동 방향은 그 자체가 모호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by 꼬깔 | 2008/01/23 22:45 | SCIENTIA | 트랙백 | 덧글(8)

트랙백 주소 : http://conodont.egloos.com/tb/132904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Lee at 2008/01/23 22:52
흑점의 근원이 되는 자기장이 태양 내부에서 나오니까...태양 내부의 핵이 돌지 않는 이상은 위치가 변할 이유가 없겠군요. 마치 열점은 고정되어 있지만 판이 움직여서 하와이가 뚝뚝 찍혀나온 것과 비슷하네요.
Commented by 가고일 at 2008/01/23 22:55
관측자 입장이라.....

어떻게 보면 참 거시기한 입장이지요.....
이건 전자스핀에서 '오른쪽' 과 '왼쪽' 을 구분해야 했던 문제만큼이나 말이지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8/01/23 23:29
Lee님// 그렇지요. 흑점 자체는 강력한 자기장의 근원 그 자체이니까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8/01/23 23:29
가고일님// 저 역시 그 관측자 입장이란 부분이 상당히 모호한 기준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ㅠ.ㅠ
Commented by ranigud at 2008/01/24 10:41
가고일// 전 그래서 아직까지도 전자스핀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아니 사실 양자역학 자체가 이해불가....)
Commented by 꼬깔 at 2008/01/24 11:39
ranigud님// :)
Commented by Dataman at 2008/01/24 17:00
양자역학의 스핀이 이해가 안가는 사람 하나 추가 orz

그런데 '태양의 흑점은 고정'인데, 애당초 '흑점의 이동 방향'이 어떤 의미를 갖는가요? 이는 마치 외부에서 지구를 볼 때 어떤 지형물이 어떻게 이동하는가,와 같아 보이는군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8/01/24 18:31
Dataman님// 저도 추가해주세요. :) 개인적으로는 흑점 이동 방향이 왜 중요한지 모르겠습니다. 특히, 어떤 방향이냐가 왜 중요한지 모르겠고요. ㅠ.ㅠ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