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opsida와 Therapsida, 어떤 것이 맞을까?

예전에 공룡 관련 카페에 올렸던 퀴즈입니다. 생각보다 관련 지식이 풍부한 분께서도 혼동하시는 용어입니다. 그렇다면 문제를 볼까요?

Q) Theropsida와 Therapsida는 어떤 용어가 맞을까요? 

① Theropsida
② Therapsida
③ 둘 다 맞다
④ 둘 다 틀리다

P.S.) 인터넷 검색하지 마시고 맞춰보세요~

확실히 혼동 되시죠?^^ 얼핏 생각하면 익숙한 테랍시다를 떠올리게 됩니다. 그러나 테롭시다란 용어도 드물기는 하지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어떤 차이냐고요?

테롭시다는 시납시다(Synapsida)와 동의어로 사용됩니다. 즉, 단궁형의 두개골을 가지는 '양막류'를 지칭하는 말이지요. 대략적인 분기도를 보시겠습니까?
분기도에 나오는 것처럼 테롭시다(Gr. ther + opsis : 짐승의 얼굴)란 사우롭시다(Gr. saura + opsis : 도마뱀의 얼굴)이외의 유양막류를 일컫는 말이며, 포유류와 포유류형 파충류(파충류형 포유류라 해도 할 말이 없답니다.)를 포함하는 부류로 흔히 단궁류라 부릅니다. 그리고 테롭시다는 Pelycosauria(디메트론을 포함하는 무리)와 Therapsida(키노돈트를 포함하는 무리)를 포함하는 것이지요. 즉, 테랍시다보다 테롭시다가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이며, 둘다 올바른 용어랍니다. 따라서 정답은 ③번입니다.

Theropsida - Gr. ther(θηρ, beast) + Gr. opsis(οψις, face)
Therapsida - Gr. ther(θηρ, beast) + Gr. apsis(αψις, arch)

P.S.) 사실 어제 올린 "뉴턴 하이라이트 - 공룡의 시대"에서 장경룡 관련해 잘못된 부분이 분기도와 관련있거든요. :) 아직까지 답변이 없지만, 내일 쯤 관련 글을 올려보겠습니다.

by 꼬깔 | 2008/03/25 20:52 | SCIENTIA | 트랙백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conodont.egloos.com/tb/155169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Lee at 2008/03/26 00:20
무양막류와 양막류가 나뉘어지는 분기도의 저 부분은 봐도 봐도 정말 '아름답네요.'
좋아하는 공룡의 근원이 처음 나타나는 시기라 그럴지도 모르겠네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8/03/26 00:44
Lee님// 아~ 맞다 Lee님께서는 분기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많으시다 하셨죠? :)
Commented by Lee at 2008/03/26 01:28
예.^^ 그런 것까지 기억해 주시다니 역시 꼼꼼하시네요.
마냥 생물 이름만 보는 것보다는 해당 생물의 근원을 파고 들어가는 과정 자체가 어느날 갑자기 매력적으로 다가오더라구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8/03/26 09:55
Lee님// 예전에 말씀하신 적이 있었죠? :)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