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nibalism, 쿠루병

공룡의 동종섭식

카니발리즘이란 말의 어원은 본래 카리브족을 에스파냐 선원들이 '카니브'족으로 잘못 발음한 후 '카니발리즘'으로 굳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즉, 에스파냐 선원들이 카리브족이 식인을 했으리라 생각했기에 생겨난 용어겠지요.

카니발리즘은 영장동물에게도 흔히 나타나는 것이란 얘길 들은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동물이 고릴라라고 하더군요. 고릴라는 발정이 억제된 암컷의 새끼를 암컷이 보는 앞에서 죽이거나 먹었다고 합니다. 이런 행동은 결국 자신의 유전자를 후세에 전달하기 위한 '이기적' 행동이라는 것이지요. 그리고 가장 유명한 카니발리즘 중 하나가 파푸아 뉴기니의 'Fore족'의 그것이지요. Fore족은 친척이나 식구가 죽으면 이들의 영혼을 기리고자 '뇌'를 먹는 의식이 있었다고 합니다. 특히, 평소 단백질이 부족한 여성과 아이들이 먹었는데 이로 말미암아 '쿠루병'이 만연했다고 하지요. 쿠루병은 그 기작과 증상이 광우병과 유사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흔히 변형 프리온에 의한 Creutzfeldt-Jakob병(CJD)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쨌든, 이후 식인 습성이 없어지면서 이 병도 자취를 감추었다고 하더군요. 물론 식인을 했기에 그런 일이 벌어졌는지는 모르지만, 쿠루병이 퍼져 나간 것에는 식인의 풍습이 큰 영향을 미쳤으리라 생각합니다. kuru란 말이 포어족 말로 "공포로 두려워 한다."는 의미이니 그들에게 상당한 공포의 대상이었다고 할 수 있겠지요.

예전에 박코스님께서 공룡이 새의 조상이니 조류독감과 비슷한 공룡독감이 있었을지도 모른다고 말씀하셨던 것이 기억납니다. :) 그렇다면, 백악기의 '소'라 불리던 하드로사우루스류에겐 "狂龍病"이 있었던 것은 아닐까요? 혹시 狂龍病이 공룡 멸종의 원인은 아니었을까요? :)

by 꼬깔 | 2008/04/27 17:43 | SCIENTIA | 트랙백(1) | 덧글(14)

트랙백 주소 : http://conodont.egloos.com/tb/165015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漁夫의 이것저것; Ju.. at 2008/04/27 21:14

제목 : cannibalism(동족 섭식) I
이글루스에서 화석 분야의 대가신 꼬깔님의 cannibalism, 쿠루병을 트랙백. 동족 섭식동족 상잔이라고 번역하는 cannibalism이 진화적으로 이롭기 위해서는 그 종이 처한 상황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 현상은 몇 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겁니다. 1. 짝짓기 후 암컷이 수컷을 얌냠~ 하시는 경우 2. 어린 새끼들을 죽이는 경우 3. 큰 개체가 작은 개체를 잡아먹는 경우&nb......more

Commented by 아브공군 at 2008/04/27 17:54
:) 예전에 봤던 X-File 내용이 생각나는 군요. (뉴기니 원주민과 살았던 경험이 있는 사람이 세운 닭 공장에서 벌어진 연속 살해 사건 관련 내용이었는데..... 공장 직원들이 식인을 한 흔적을 지우려고 닭에게 시체 간 것을 먹이는 듯한 장면으로 끝나더라는....)
Commented by 박코술 at 2008/04/27 18:51
고릴라도 기런 짓을 했구만요?
침팬지는 아예 단백질 섭취를 위해 동족 새끼를 죽이고,
사자는 새로운 수사자가 무리의 지배자가 됐을 때 새끼를 키우는 암컷이 발정을 하지 못하므로
그 씨 다른 새끼들을 잡아먹는다는 야기는 아주 유명하디만,
초식성으로 유명한 고릴라도 기럴 듈이야.

아, 기런데 제가 광우병에 비교한 공룡의 병은 광뿔룡병이었습네다.
다른 건 그만두고 기냥 외형만 볼 때, 아무래도 길게 뿔이 난 각룡류가 소와 닮아서리.
저는 하드로사우루스류는 말에 비교를 하곤 했디요. 대가리도 길고 해서리.
Commented by Frey at 2008/04/27 19:09
사마귀 등에서 암컷이 교미후 수컷을 먹어버리는 경우도 유명하지요. 물고기에서도 새끼를 잡아먹는 행위는 흔하죠. 가까이서 볼 수 있는 예로는 구피가 있고요. 카니발리즘은 의외로 생물계 전체에 널리 퍼져있는 행위인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8/04/27 19:11
아브공군님// 헉... 그런 내용도 있었습니까? ㅠ.ㅠ
Commented by 꼬깔 at 2008/04/27 19:12
박코스님// 고릴라가 새끼를 먹는 행위는 순전히 번식을 위한 것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광뿔룡병이었군요. :) 아하하 정말 모양만 놓고 본다면 각룡류가 소, 하드로사우루스류는 말이 적절하겠구만요. :)
Commented by 꼬깔 at 2008/04/27 19:13
Frey님// 헉.. 제가 "영장류에게"라고 잘못 썼군요. "영장류에게도"였습니다. ㅠ.ㅠ 말씀처럼 동종섭식은 육식성 동물에게 흔히 나타나는 행위라고 하더라고요.
Commented by 太虛 at 2008/04/27 20:04
음...카니발리즘은 카니발(축제)가 어원이라고 들은 것 같은데요;;;
의외로 일반적(?)인 행동이었군요 동종섭식이란!
Commented by 꼬깔 at 2008/04/27 21:07
太虛님// 헉... 그렇게 들으셨습니까? 저도 옛날에 혼동하던 부분입니다. ㅠ.ㅠ 짤막하게 포스팅해볼게요. :) 좋은 주말 되세요.
Commented by 아브공군 at 2008/04/27 21:24
축제로써의 의미인 카니발(Carnival)은 라틴어로 carne vale (고기여 안녕)이라고 사순절 직전에 금식 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고기 먹자는 의미로 하는 것이고 (http://en.wikipedia.org/wiki/Carnival)

여기서 다루는 Cannibalism은 카리브인에서 나온 말이 맞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Cannibal
Commented by L.s at 2008/04/27 22:36
전 예전에 '쿠루병은 뉴기니 원주민들 중 성인 남성에게서 더 발병율이 높으며, 그 이유는 성인 남성만 장례식에 참석하기 때문이다'라고 과학동아에서 읽었던것 같은데, 아무래도 제가 잘못 기억한것 같네요.(어렸을때 읽었던 것이니-_-) 위키디피아에서도 여자와 어린아이들에게서의 발병율이 더 높다고 나오네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8/04/28 00:16
아브공군님// 오~ 확인해 보셨군요. :) 이 덧글과 비슷한 시점에 제가 글을 올렸나 봅니다. :)
Commented by 꼬깔 at 2008/04/28 00:19
L.s님// 그러시군요? :) 사실 저도 책을 읽다 보면 가끔씩 긴가민가하고 헷갈립니다. :) 좋은 꿈 꾸세요.
Commented by 풀잎열매 at 2008/04/28 08:38
광우병 이야기나 나도는 와중이라 그런지 흥미롭게 잘 봤습니다. 알기로는 그 외에도 주술적인 의미 (자신이 죽인 적의 힘을 얻는다는 목적 등)으로 식인을 한 경우가 있다는데 그런 쪽에서도 비슷한 증상이 있었을지 궁금해지는군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8/04/28 11:52
풀잎열매님// 말씀처럼 주술적인 목적과 실질적인 식인도 있었다고 하지요. 그런데 모두 그런 문제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식인의 행위가 원인이라기 보다는 문제가 되는 것이 식인의 행위로 말미암아 쉽게 전파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