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와 깃털은 공통조상을 가졌다!!

"하마와 깃털은 공통조상을 가졌다."라고 얘기하면 "꼬깔이 요즘 많이 힘들구나. 쟤 미쳤구나."란 소릴 듣기 십상일 것 같습니다. :) 그런데 이게 무슨 말이냐고요? 사실 여기서의 공통조상이란 "생물학적인 공통조상"이 아닌 "어원학적 공통조상"을 말하는 겁니다. 제 짧은 지식으로 장황한 설명은 어려울 듯하지만, 짤막하게 적어보면 이렇습니다.

하마를 뜻하는 hippopotamus는 말을 뜻하는 그리스어 hippos('ιππος)와 강을 뜻하는 그리스어 potamos(ποταμος)의 합성어입니다. 그러니 정말 우리말 그대로 河馬가 되는 셈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feather와 같은 공통조상을 가지는 녀석이 어디있냐고요? 그건 바로 potamus에 있는 pot-란 어근입니다. 원시 인도유럽어(인구조어, Proto Indo-European Language, PIE)에는 fly나 flow를 뜻하는 몇 가지 어근이 있다고 합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pt-, pet, pot-입니다. 즉, potamus는 pot-란 어근으로부터 유래해 "흐르는 것(that which flows)"이란 뜻이 있다고 합니다. 이와 비슷한 그리스어로는 날개나 지느러미를 뜻하는 pteron(πτερον)이 있습니다. 시조새(Archaeopteryx)나 익수룡(Pterodactylus)에도 이 단어가 포함되어 있지요. pteron은 pt-란 어근에 사물이나 사람을 뜻하는 suffix인 er가 붙고, 중성 어미인 -on이 붙은 형태인 듯합니다.

그렇다면 feather는 어떻게 pt-, pet-, pot-와 연관지을 수 있을까요? 이를 설명하는 중요한 법칙이 바로 Grimm의 법칙이란 것입니다. 즉, "PIE가 게르만어족의 단어로 유입되면서 /p/는 /f/, /t/는 /th/, 그리고 /k/는 /kh/로 바뀐다."는 것입니다. 이런 Grimm의 법칙을 적용하면, 대략적으로 "peter(poter, pter) > fether > feather"로의 변화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즉, 깃털을 뜻하는 feather 역시 pet-라는 PIE의 어근을 공통으로 가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답니다. 지느러미를 뜻하는 pinna 역시 같은 공통조상을 가지는 셈입니다.

그렇기에 생물학적이 아닌 어원학적(적절한 표현인지 모르겠지만)으로 하마와 깃털은 공통조상을 가지는 셈이 되는 겁니다. :)

by 꼬깔 | 2008/05/26 12:19 | ΕΤΥΜΟΛΟΓΙΑ | 트랙백 | 덧글(8)

트랙백 주소 : http://conodont.egloos.com/tb/173244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Frey at 2008/05/26 12:20
생물학적으로도 공통조상을 갖죠^^; 모든 생물은 결국 하나의 공통조상을 갖는 법이니까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8/05/26 12:22
Frey님// 아하하 :) 그런데 깃털이란 생물체의 일부를 가지고 적었기에 생물학적 공통조상이란 표현은 삼갔습니다. :)
Commented by 아브공군 at 2008/05/26 12:23
우하하하하하하.....(데굴데굴) 분명히 말장난하신건데 납득이 가!!!!!
Commented by 꼬깔 at 2008/05/26 12:59
아브공군님// 아하하 :) 뭐... 말장난이라기 보다는 진실을(퍽..)
Commented by 박코술 at 2008/05/26 19:32
기거이 기리쿠만요?
전에 오데서 봤더라... 텔레비전이었나? 아니면 다른 곳...
특정 낱말 하나를 가지고 인도유럽어족의 주요 언어들을 비교해 보여주는데
역시나 거의 다 공통점이 있더만요.
기나저나 한국어, 한국인은 도대체 오데서 온 걸까요?
정말 하늘에서 뚝 떨어진 걸까요?
학실하게 알타이어족도 아니라고 하니 원...
Commented by 꼬깔 at 2008/05/26 21:21
박코스님// 재밌더라고요. :) 대부분 PIE로부터 파생된 형태였습니다. 마치 지리적 격리가 진화의 원동력이 되듯 언어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Commented by 풀잎열매 at 2008/05/26 23:05
언어학적으로 분석하면 묘한 것들이 많더군요^_^
그래도 저도 일단 LUCA가 있으니 생물학적 공통조상도 주자....(끌려간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8/05/27 10:00
풀잎열매님// 그러게요. :) 그리고 LUCA라 아하하 :) 재밌어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