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쿡식 권장 발음이라...

예전에 미자르님으로부터 소위 '미쿡식 권장 발음'이란 것에 대해서 들었습니다. 아~ 물론 미자르님께서 주장하신 것이 아니고 천문학을 전공하셨다는 분께서 권장을 해준 발음이라는군요. 그런데 하나씩 살펴보니 정말 어이없는 부분들이 너무 많아 몇자 적어봅니다. 일단 이 글을 쓰게 만들었던 리플입니다.^^
 
Mizar  2004.07.09 11:30:32삭제
네.. 맞습니다.. 본인이 직접 정리했다고 하더군요..
저 글이 바로 제가 6년전에 보고 분개했던 바로 그 글입니다.

그리고 다음은 제가 보관하고 있었던 원본 글에 딸려진 '정리취지'랍니다.

별이름 영어 발음법 08/05 15:33 108 line

별사랑 대문을 보니,기에나흐라는 별이름이 너무나 눈에 거슬려서 이렇게 적어 봅니다.
얼마전 쓴 책의 부록에 동서양 별이름 대조표를 넣기 위해서 별이름 한국식 발음이 엄청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카나다 왕립 천문학회에서 펴낸 "관측자 안내서"를 기준으로 우선 별 이름 발음을 적어 봅니다.
많은 참고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
 
그래서 제가 해당 링크에 가서 확인을 해봤습니다.^^ 그런데 좀 심하더군요. 우선 '*** 절대 아님', '** 아님'이란 글... 내가 읽는 방법은 맞고 다른 것은 아니다? 저 역시 많은 지식이 있지는 않기 때문에 모든 것이 맞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기준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우선 이 분께서 참고를 하신 '카나다 왕립 천문학회' 발간서가 세계 표준이냐는 얘깁니다. 또한 현재는 영어가 세계적으로 많이 쓰이기 때문에 영어식 발음의 별이름이 통용된다고 하지만 과연 그게 올바른 것이냐는 얘깁니다. 이분의 논리대로라면 우리나라의 외래어도 모두 영어식 발음으로 바꿔야겠죠. 이와 비슷한 경우에 해당하는 논리로 쓴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공룡과 관련된 책이었는데요. 공룡 이름들을 '영어식 발음'으로 써놓아서(사실 영어도 아닙니다. dinosaur를 다이노사우어라고 읽어놓았으니...) 얼마나 혼란스럽던지... 제가 아는한 과학에서 사용하는 학술적인 용어 특히, 학명은 라틴어화 하거나 라틴어 그 자체를 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라틴어 본래의 발음에 입각해서 읽어주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조만간 일반적인 라틴어 표기에 대한 글을 써볼까 합니다. 각설하고, 우선 이분이 주장하는 별 이름 중 몇가지만 반론으로 적어보겠습니다.
 
▷ Alcyone (η Tauri)  
☞ 이 분께서 미쿡식 발음으로 '앨사이오우니'라고 적고, 권장으로 '알사이오니'라고 적어 놓았습니다. 그런데 이건 정말 재밌군요. 본래 Alcyone는 그리스 신화에서의 플레이아데스 7자매 중 한명의 이름을 라틴화한 이름입니다. 즉, Alkyone(Αλυονη)를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그리스말의 고전 발음에 입각해서 읽어주고 또한 라틴화시켜도 그렇게 읽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발음은 오히려 '알퀴오네'라는 발음에 가까와집니다. 그런데 라틴식으로 읽게 되면 '알키오네'가 되는 것이고요. 물론 여기서 라틴 발음은 학명을 읽을 때 사용하는 '상고 라틴어'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어이 없게도 '알시오네 아님'이라고 당당히... 당연히 알시오네 아니죠. 알키오네니까^^
 
▷ Castor (α Geminorum), Pollux(β Geminorum)
☞ 이 분께서 미쿡식 발음으로 '카스터(r)'라고 써놓았고 권장 발음 '카스터'라고 썼습니다. 이건 정말 어이없습니다. 제가 쌍둥이 자리인데^^ 이 말도 그리스 신화에서 나오는 Polydeukes(Πολυδευκης)와 쌍둥이인 Kastor(Καστωρ)의 라틴식 이름이거든요. 그리고 폴리데우케스의 라틴 이름이 폴룩스고요. 폴룩스의 발음도 '폴럭스'라고 써놓았군요. 게다가 카스토르의 경우는 '카스토르 아님'이라고 당당히... 도대체 뭘 믿고.. 어이 없네요...
 
▷ Mira (ο Ceti)
☞ 음... 이 유명한 미라까지... 미국식 발음으로 '마이라'라고 쓰고 권장도 '마이라'라고 썼네요... 이런 이런... 본래 Mira의 경우는 어원이 라틴어의 mirus로 'wonderful'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분명 라틴어이므로 '미라'라고 읽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Stella mira'라고 불리우던 것이 Mira로 불리우게 된 것이고요. 
 
▷ Procyon (α Canis Minoris)
☞ 작은개 자리의 유명한 프로키온마저... 미쿡식 발음으로 '프로우사이안' 그리고 권장으로 '프로사이안'이라 썼습니다. 이 말도 심합니다. 본래 이 별의 뜻은 '개에 앞선 것'이란 의미를 가진 그리스어입니다. 즉, pro(προ : before) + kyon(κυων : dog) 거든요... 어이없습니다...
 
그 밖에 미자르님의 경우도 '마이자'로 강요당하셨군요^^ 대부분의 별이름들이 아라비아말들이 많아서 정확한 아라비아 발음을 몰라 장담하지는 못하겠지만 결코 미쿡식 발음은 아닐꺼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는 유래된 나라의 고유 발음에 가깝게 읽어주는 것이 더 올바른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 부분은 장기적으로 조금씩 별자리 이름과 별 이름 중 제가 확신할 수 있는 것들부터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발음이 어떻게 되건 '이건 절대 안되고 이게 맞다'라는 논리는 너무 위험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분의 논리대로라면 위 그림에 나온 벨로키랍토르는 오로지 '벨로시랩터'라고만 읽어야 하는 것이겠죠?^^ 그리고 공룡학자이신 이융남 박사님의 발음이 틀렸다는 얘기가 되는거고요?^^ 다음에는 별자리 이름의 어원과 관련지어서 '상고 라틴식 발음'으로 정리를 조금씩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행복한 꿈 꾸세요~!

P.S.) 그림은 박코스님께서 예전에 그려주셨던 것입니다.

이 글과 관련있는 글을 자동검색한 결과입니다 [?]

by 꼬깔 | 2007/05/05 00:51 | 별의별 이야기 | 트랙백 | 덧글(13)

트랙백 주소 : http://conodont.egloos.com/tb/19059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타치코마 at 2007/05/05 01:21
음.. 제 경험상 "브ㅏㄹ 러ㅏ서랩터"로 발음 된다고 느껴지네요;;;
Commented by 타치코마 at 2007/05/05 01:21
↑절대 오타 아닙니다;;
Commented by 주니스프리 at 2007/05/05 02:07
뭐 목성위성 이름 정리하면서도 발음때문에 고민을 했습니다 일단 라틴어를 찾을 수 있는 경우는 비슷하게(비슷하게입니다. -라틴발음법이 가물가물해서) 한글로 적었지만, 찾을수 없는 이름은 그냥 두었습니다. 나머지 2%도 완성을 해야 하는데 원전을 구하기가 너무 어렵더군요.

"엘사이오우니"," 카스터", "마이라", "프로사이안" 이라. 음 전 米쿡식이 더 이상하군요.

일부 학계의 분들이 라틴어원을 가지는 단어의 발음법에 대한 표준안(?)을 만든다고 하시긴했지만, 이건 아닌것 같군요.


Commented by laurel at 2007/05/05 02:46
그림이 너무나 인상적이어서 눈이 떨어지질 않네요 ㅎㅎ 쥬신님의 작품이었군요.
읽어 내려오면서 쭉 어이없어 하다가 마이자에서 완전히 뒤집어졌습니다 이런.
Commented by 꼬깔 at 2007/05/06 01:12
타치코마님// 아하하 그런가요?^^ 사실 발음을 우리의 글씨로 표현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지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7/05/06 01:13
주니스프리님// 제가 한번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정확한 표기법을 알지는 못하지만 대략적인 것은 아니까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7/05/06 01:14
로렐님// 그렇답니다.^^ 박코스님의 느낌이 팍팍 와닿지 않나요?^^ 이 글을 올리자마자 '미자르님'께서 잠수를 시작하셨습니다. ㅠ.ㅠ
Commented by Sophia at 2007/05/06 09:02
마이자. 푸핫. -0- 아니, 근본이 뚜렷한 말들을 굳이 미쿡식으로 바꿔 불러야 하는 이유가 납득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 나라 표준어 발음으로는 카나다가 아니라 캐나다 아닌가요? -_-;;;
Commented by 박코술 at 2007/05/06 15:01
이 그림 참 오랜만에 본다 했더이만 알고보니 미국식 발음 관련 얘기구만요?
그렇지 않아도 얼마 전에 하드에서 '엑스컷만화'들을 뒤지다가 관련된 만화를 발견했디요.
그것도 2004년 당시 꼬깔 님이 자꾸 영어식(혹은 미국식) 발음을 주장하는 이들에 대한 얘길 올려서
즉시 풍자했던 거인데, 정말 피곤한 야기디요.

사실 '영어식' 혹은 '미국식' 발음이라는 개념 자체가 웃기지 않습네까?
국가마다 혹은 지역마다 발음이 달라서 영어 자체도 어딜 표준으로 삼아야 할지 난감한 판에
(뭐, 조지 부시의 본거지였던 텍사스에서는 'W'를 '따비야'로 발음한다죠.)
남의 나라 말에서 비롯된 고유명사, 그것도 학명을 왜 미국식으로 발음해야 하나?
미국인들이야 그들의 알파벳 읽는 습관 때문에 그렇다치고 왜 우리까지? 물파스 아메리카나 땜에?

아, 참. 그리고 꼬깔 님, 나희주배 14화를 다시 들춰 보시라요.
그날 깜빡 잊고 동정복(정조대 비슷한 거? 크학학!) 그림을 안 올렸었는데 한 번 보시라요.
특히 그 밑에 서명을. 크학학!
Commented by 꼬깔 at 2007/05/07 00:26
Sophia님// 그렇죠? 사실 국어사전에도 '미자르'가 나와 있는데 말입니다.^^ my자?
Commented by 꼬깔 at 2007/05/07 00:28
박코스님// 앗~ 그래요? 다시 한번 가서 확인을 해봐야겠군요~^^ 그리고 사실 제가 더욱 불쾌하게 생각하는 것은 '~이다.', '~은 절대 아니다.'란 아집과 오만입니다.
Commented by ileshy at 2007/05/09 23:33
논의의 가치가 없지요.. 요즘은 미국식 발음이 가장 좋은 것인양 생각하는 사람이 많고 그것이 아니면 넌 뭐냐는 사람도 많지만, 실제로 외국에 있다보면 이름 같은것은 자국 발음을 존중해 주려 합니다.
그 이름이 처음 지어지고 불려진 그 발음을 되도록이면 가깝게 불러주는것이 그 이름과 이름이 지어진 개체에 대한 최대한의 존중입니다.
그렇다고 라틴이나 그리스 발음이 가장 좋은것이라는 얘기는 절대 아닙니다. 미국인이라면 그 이름의 유래가 어떻건 간에 미국식으로 불려져야 하겠죠.. 마이클 잭슨을 '미카엘'이라 부를 필요는 없는 것이니까요.. :-)
Commented by 꼬깔 at 2007/05/10 01:55
ileshy님// 말씀처럼 그리스어나 라틴어 발음이 가장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저 역시 학명을 표기할 때 미국이나 영국 기원의 이름으로 된 부분은 그쪽에 맞게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니까요. 말씀처럼 처음 지어지고 불리워진 발음에 가깝게 불러주는 것이 최소한의 예의라 생각을 합니다. 좋은꿈 꾸세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