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르바의 올빼미인가 부엉이인가?


몇 년전 엠파스 블로거이신 고로쇠님께서 올빼미와 부엉이 관련 질문을 하셔서 올린 답변이 있었습니다. 당시 주절주절 쓴 글인데 재미삼아 읽어보십시오~!
 
고로쇠...  2004.09.09 21:25:16  삭제답글
음 그렇군요^^ 3자매였군요..
그런데... 음. 꼬깔님이 시간이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디케때문에 생각이 난 건데...

그 지혜의 여신?도 법학책에 종종 나오는데 그게 미네르바의 부엉이 인지 혹은 미네르바의 올빼미인지 그 종을 도저히 모르겠더군요.. 제가 너무 궁금해서 검색해 봤는데 답을 아는곳이 없더군요.ㅋ
법쪽에서 인용한 분들은 물론이고, 지식거래소 같은 곳에서도 중구난방, 도대체 올빼미와 부엉이는 무엇이 다른가요? 으으..
지혜의 여신이 과연 올빼미인지 부엉이인지는 모르더라도,
그 두종이 생물학적으로 어떤 관계가 있는 종인지라도 좀 알기 쉽게 설명해 주시면 감사 ㅋㅋ
시간이 있으시면 좀 알려주세요...;

우선 결론부터 말씀을 드린다면 그리스 신화에서의 Athena(Αθηνα)여신에 대응되는 로마신화에서의 Minerva의 상징새는 올빼미입니다. 답변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면 이렇습니다.

▷ 올빼미와 부엉이
☞ 지혜의 여신인 아테나의 상징은 올빼미입니다. 그런데 사실 올빼미나 부엉이란 용어를 영어사전에서 찾아보면 대개 비슷하게 나옵니다. owl이란 표현을 쓰지요. 그런데 용어상으로는 올빼미가 부엉이보다 포괄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올빼미와 부엉이를 혼용한 것은 번역상의 문제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영어권에서는 특별히 부엉이와 올빼미를 구별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구분을 했었답니다. 부엉이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앞에 수식어가 붙습니다. 예를 들면 horned owl, long eared owl이란 표현을 쓰지요. 바로 구별하는 요령은 이름에 있습니다.

▷ 어떻게 구별을 할까?
☞ 올빼미와 부엉이를 구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얼굴의 모습을 보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올빼미의 얼굴은 둥근 모습이며 밋밋한 모습입니다. 반면에 부엉이의 경우는 얼굴에 V자 모양의 치켜 올라간 깃털이 존재합니다. 얼핏 보면 인상을 쓰는 사람의 얼굴 눈썹처럼 보이지요. 마치 이 깃털이 뿔과 같기도 하고 우리의 귓바퀴와도 닮았다 하여 horned owl, long eared owl이라고 표현을 하는 것입니다. 의외로 이런 것들만 유의하시면 쉽게 구별할 수 있답니다. 

  
▷ 황갈색 올빼미(좌)와 수리 부엉이(우)
 
▷ 올빼미와 부엉이의 학명 및 분류
☞ 올빼미와 부엉이는 과(Family)까지 같습니다. 즉, 올빼미목 올빼미과에 속하며 속(Genus) 단위에서 구분이 됩니다. 물론 다른 올빼미들도 대개 속 단위에서 구분이 되지요. 쉽게 얘기하자면 부엉이란 수많은 올빼미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구분이 모호할 경우 '올빼미'라고 하면 틀리지는 않지만 '부엉이'라고 하면 다소..^^;


Strix aluco (황갈색 올빼미)
 

Bubo Bubo (수리 부엉이)
(출처 :
http://www.argonet.co.uk/users/ivor.soutar/birds/leowl.jpeg)
 
가장 일반적인 부엉이의 학명은 수리 부엉이라 불리우는 Bubo bubo라고 합니다. 치켜올려뜬 눈과 같은 모습에 다소 날카로운 인상을 주는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가장 일반적인 올빼미는 흔히 '황갈색 올빼미'라 불리우는 녀석들인데 학명으로는 Strix aluco라고 하며 우리나라에서도 서식하는 녀석들입니다. 흔히 우리나라와 중국쪽에 서식하는 녀석들은 Strix aluco ma라고 부르며 유럽쪽에 서식하는 녀석들을 Strix aluco aluco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아테나의 올빼미는 Strix aluco aluco 일까요?^^ 그런데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테나의 이름이 들어간 학명의 올빼미가 있기 때문이지요. 그 녀석은 바로 Athene noctua라고 하는 작은 올빼미입니다. 일반적인 올빼미의 경우 길이가 40cm에 이르지만 이 녀석은 약 20cm 길이에 160g 정도 나가는 작은 종입니다. 한번 위에 나왔던 주화에 그려진 모습과 비교를 해보세요~^^ 


Athene noctua
 

▷ 아테나(미네르바)의 올빼미
 
결국 이 모든 정황으로 본다면 분명 '미네르바의 올빼미' 또는 '아테나의 올빼미'가 맞는 말이며 '부엉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여기까지가 KDAQ에 올린 답변이었고요. 참고로 올빼미와 부엉이의 분류를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Kingdom Animalia (동물 계)
  Phylum Chordata (척삭동물 문)
  Subphylum Vertebrata (척추동물 아문)
     Superclass Tetrapoda (사지 상강)
     Class Aves (조 강)
        Order Stigiformes (올빼미형 목)
           Family Stigidae (올빼미 과)
 
일반적인 올빼미와 부엉이는 '과'까지 동일합니다. 그리고 '속'부터 달라지게 되는 것이지요. 또한 올빼미 자체를 구분하는 가장 큰 기준은 깃털의 색깔입니다. 예전에 해리포터에 나왔던 하얀색의 특이한 녀석도 바로 올빼미로 Nyctea scandiaca 라 불리우는 녀석입니다. 바로 아래 사진의 녀석이지요. 


 
암튼 여러분들도 이젠 간단하게 올빼미와 부엉이를 구별하실 수 있으시겠지요?^^ 또한 올빼미과 녀석들은 다른 새들과는 달리 야행성이며 눈이 전방에 위치해서 우리처럼 '입체시각'을 가지고 있는 녀석들이랍니다. 야행성 조류이기 때문에 작은 야행성 포유 동물들에게는 천적이라 할 수 있겠지요?
 
P.S.) 옛날에 방영했던 인형극 부리 부리 박사가 '부엉이'인지 '올빼미'인지 궁금해서 확인해보니 부엉이로군요~ 그래서 부리 부리 박사였을까요? 만약 올빼미였다면? '올리 올리 박사'(?) 

 
P.S.2) 예전 역시 엠파스의 율무님께서 말씀하신 해리포터에 나오는 Hedwig란 녀석은 수컷입니다. 본래 올빼미들은 수컷보다 암컷이 더 큰데요, 암컷의 경우는(위의 사진이 암컷입니다.) 대략 2kg 정도의 체중을 가지고 있어서 팔위에 얹어 놓을 수 없다고 합니다.^^ 또한 암컷은 검은 점박이 좀 많고 수컷은 거의 없이 하얗다고 합니다. 결국 아래 사진처럼 해리포터가 데리고 있는 녀석은 Nyctea scandiaca 수컷일 것 같네요. 


▶ 짜식 폼 잡기는 :-)

by 꼬깔 | 2007/05/16 13:25 | SCIENTIA | 트랙백 | 덧글(22)

트랙백 주소 : http://conodont.egloos.com/tb/22476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제절초 at 2007/05/16 13:33
...부리부리는 눈이 부리부리해서 부리부리 같은데요...;;; 뭐 올빼미과 동물들 특징이 부리부리하고 인상적인 눈매 아니겠어요^-^ 혹 삼청동 부엉이 박물관 가 보셨나요? 감사원 가는 길 골목에 있는데, 전세계의 올빼미-부엉이 관련 물건들을 집 안 가득 전시해놓은 멋진 곳입니다. 공병우 박사님 댁을 박물관으로 개조했다고 하더라구요 'ㅂ'
Commented by 꼬깔 at 2007/05/16 13:40
제절초님// 아하하 그냥 농담삼아서^^ 그런데 재밌는 것은 부리부리 박사의 경우는 귓바퀴로 만들어놓았네요.^^ 삼청동 부엉이 박물관은 가보질 못했습니다. 꼭 한번 가봐야겠군요. 집에서 그다지 멀지 않을 것 같고요.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Commented by 우미 at 2007/05/16 13:40
해리포터네 올빼미 이쁘네요~(갖고 싶다...)
아 저도 동물원에 가면 올빼미랑 부엉이가 구별이 되어있는데 평소에 얘기하기로는 같은 새인 것처럼 말하곤 해서 헛갈렸었어요. 이렇게 구별하는 글을 올려 주시니 감사.
Commented by 주니스프리 at 2007/05/16 13:58
미네르바의 올빼미 예전에 어느분의 질문에 저도 잠시 혼동이 되었던적이 있었습니다. 그당시에 다행이 올빼미 > 부엉이라는것이 생각이 나서 올빼미가 맞을꺼다 라고 말했던 적이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위험했었던...)
간단명료한 정리이군요. ^^;

"올리 올리 박사" 꼬깔님의 센스에 감동입니다.
Commented by 불멸의사학도 at 2007/05/16 14:26
어깨에 한껏 힘을 주고 있는 올빼미... 해리포터 덕분에 저 올빼미를 키우는 사람이 많아졌다고 들었는데요...
Commented by byontae at 2007/05/16 16:32
옛날에 미네르바의 올빼미라는 과학인문 관련 시리즈 전집도 있었는데 꽤 괜찮았던 기억이 나네요.
그런데 갑자기 궁금해진 건데 올빼미와 부엉이도 이종교배가 될까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7/05/16 16:40
byontae님// 아~ 저도 기억이 납니다. 대략 93 ~ 5년쯤에 나온 것 아니었나요? 그리고 올빼미와 부엉이의 이종교배라... 염색체 문제일 것도 같은데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가능은 하지 않을까요? 물론 속 자체가 다르기는 하지만... 당연히 '생식능력이 없는' 불쌍한 녀석이 나올 것 같지만요. 여기는 비가 제법 오네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7/05/16 16:40
주니스프리님// 올리 올리 박사~^^ 잘 모르겠으면 올빼미로 뭉뚱그리면 될 것 같습니다. 아하하^^
Commented by 꼬깔 at 2007/05/16 16:41
불멸의사학도님// 저런 것도 유행을 타는가봐요.^^ 좋은 하루 되세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7/05/16 16:46
우미님// 사실 굉장히 헷갈리긴 하죠? 제가 가장 헷갈리는 부분은 올빼미과 중에 '소쩍새'란 녀석입니다. 이 녀석 역시 부엉이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그런데 좀 작은 편이지요.
Commented by 선유현 at 2007/05/16 21:07
어머어머; 저도 이 둘이 매번 헷갈렸었는데 잘 배우고 가요+ㅁ+
...오후 7시만 되면 울어대는 이름모를 '전설의 고향' 새는 대체 정체가;;; 부엉이인지 올빼미인지 모르겠어요;ㅁ; 벌써 밤이 깊었냐며 막 때려주고 싶어지던데 말이지요=_=;;
Commented by 구이 at 2008/11/24 16:10
그건 '소쩍새'이지싶은데요.....몹시 부엉이처럼 생긴.....
Commented by 다크초콜릿 at 2007/05/16 21:16
옛날에 신림동을 버스 타고 지나가면서 <미네르바의 올빼미...> 어쩌구 하는 카페 이름을 보고, S대 놈들 다니는 곳은 카페 이름을 지어도 꼭 튀게 지어요... 하고 생각했던 기억이...^^; 이름의 연유만 알았어도 그런 무식한 생각 안 했을 텐데 말입니다... 포스팅과는 별 관계없는 뻘글이었습니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7/05/17 03:51
선유현님// 아~ 그러셨어요?^^ 전설의 고향 새라...^^; 크크크
Commented by 꼬깔 at 2007/05/17 03:52
다크초콜릿님// 아하하 그런 일이 있으셨군요~ 카페 이름을 상당히 운치 있게 지은거네요.^^ 좋은꿈 꾸세요~!
Commented by 필로스 at 2007/12/12 17:36
유익한 내용 잘 보았습니다. 부엉이와 올빼미, 이제는 확실히 구분할 수 있겠네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7/12/12 18:01
필로스님// 어찌보면 쉽게 부엉이와 올빼미를 구분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Commented by 구이 at 2008/11/24 16:13
흰올빼미 암수구별이.....그런거군요....잘 배우고 갑니다..ㅋㅋ
Commented by 꼬깔 at 2008/11/24 19:57
구이님// :)
Commented by AFHR at 2008/11/24 16:30
해리포터의 자잘한 오역 중 저 부분이 있었죠. 올빼미로 부를 수는 있지만 부엉이로 부를 수 없는 owl들이 상당히 많이 나오는데, 번역자가 그저 다 부엉이라고 번역해 버렸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사실 특별히 저런 데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헷갈리기 쉽겠더군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8/11/24 19:58
AFHR님// 헉... 그렇군요? ㅠ.ㅠ 일단 번역자 맘이니까요. ㅠ.ㅠ 올빼미로 쓰는 것이 가장 무난한데 말입니다. 흑...
Commented by 파사현정권 at 2009/01/18 18:02
[가짜대통령 이명박 사형 결정 전문] 미ㄴㅔ르바? : 官error안봐??

[百姓有過 在여一人]<論ㅓ ㅛ曰>

대통령 스스로가 법을 존중하고 준수하지 않는다면,
다른 공직자는 물론,
국민 누구에게도 법의 준수를 요구할 수 없는 것이다.
<관습헌법? 대통령(노무현) 탄핵 결정 전문> / 가짜대통령 이명박 사형 결정 전문!
/ 관습헌법사항 한 줄조차 몰라서~? 미네르바에게 무슨 법의 준수를 요구하겠답시고??

의법, 무효대통령! 위헌대통령! 위법대통령! 불법대통령! 사기대통령! 대통령직장물대통령! 사이비대통령! 비합법대통령! 부적법대통령! 가짜대통령! 이명박을 사형으로 처단하라!~@!!
dead line(2009.02.09.)day
[명령章!] 이명박을 사형으로 처단하라!~!!.hwp
대역죄인대통령 치하의 국민들은 다 죄인~!!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