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Ceratopsidae는 어떻게 번역할까?

1월 31일 과학 기사에 '트리케라톱스와 켄트로사우루스'를 포함하는 각룡류 관련 기사가 나와 읽던 중 이런 내용을 발견했습니다.

두 종류의 공룡들은 모두 케라톱시다에과에 속하지만 트리케라톱스는 눈 위에 두 개의 긴 뿔과 새의 부리처럼 생긴 주둥이 위쪽에 이보다 짧은 뿔 한 개를 갖고 있는 반면 켄트로사우루스는 눈 위에 짧은 뿔 2개, 코 위에 긴 뿔 한 개를 갖고 있다.

케라톱시다에과란 표현이 좀 어색해보였습니다. (읽으라는 기사는 안 읽고...) 아마도 Family Ceratopsidae를 직역한 것이 아닐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전에 학명의 의미와 규칙 (2)이란 포스트에서도 쓴 것처럼 동물명명규약에서는 상과(Superfamily), 과(Family), 아과(Subfamily)는 어미를 통일합니다. 그리고 -idae는 과명에 붙은 어미라 할 수 있지요. 그렇기에 Family Ceratopsidae를 '케라톱시다에과'나 '케라톱시다이과'라 부르는 것은 중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케라톱스과' 정도로 표기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만약 케라톱시다에과라 표현한다면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Family Tyrannosauridae - 티라노사우리다에과
Family Allosauridae - 알로사우리다에과
Family Diplodocidae - 디플로도키다에과
Family Stegosauridae - 스테고사우리다에과


아무래도 이런 중복 표현보다는 티라노사우루스과, 알로사우루스과, 디플로도쿠스과, 스테고사우루스과로 표기하는 것이 무난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 쓰려던 포스트나 빨리 정리해서 올려야겠네요. :)

by 꼬깔 | 2009/02/02 23:21 | SCIENTIA | 트랙백 | 덧글(8)

트랙백 주소 : http://conodont.egloos.com/tb/226270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늑대별 at 2009/02/02 23:37
퍼뜩 든 생각은..ae가 붙은 것은 복수형이 아닌가 싶어서요. 예를 들어 게실을 뜻하는 diverticulum의 복수형은 diverticulae가 되고 눈의 결막인 conjuctiva 의 복수형도 conjunctivae 이거든요. 그러면 혹시 "케라톱시드과" "티라노사우리드과" 이렇게 되는건가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2/02 23:52
늑대별님// 와~ 역시 날카로운 추론이십니다. :) 그런데 사실 -ae로 보시면 안되고, -idae로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idae는 그리스어로 자손을 뜻하는 어미인 -ides의 복수형인 -idai를 라틴화한 것이라고 합니다. 즉, offsprings의 의미가 되는 셈입니다. 그리고 conjuctiva는 라틴어 1형의 명사곡용인 듯합니다. 이 경우 복수와 단수 소유격이 모두 -ae랍니다. 그리고 diverticulum은 뒤에 붙은 -culum이 축소형 어미인 듯합니다. 아마도 divertum에 -culum이 붙은 형태일 것 같습니다. 이 경우 diverticulum의 복수형은 diverticulae가 아니고 diverticula가 될 것 같은데,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중성 어미인 -um의 복수형은 -a거든요. 그렇기에 케라톱시드과나 티라노사우리드과가 아닌 티라노사우루스과와 케라톱스과가 적절할 것 같습니다. :)
Commented by 늑대별 at 2009/02/03 15:47
아..그렇군요. 라틴어 어원을 공부하는 것도 꽤 재미가 쏠쏠할 듯 해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2/03 15:59
늑대별님// 맞아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랍니다. :)
Commented by Lee at 2009/02/03 00:10
결국은 종 전체라기보다는 종을 대표하는 이름이라고 보면 되겠군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2/03 02:31
Lee님// 근연관계의 종 중 대표쯤 될까요?
Commented by 트로오돈 at 2009/02/03 23:42
'에덴의 진화(원제 진화하는 에덴)' 번역본도 저렇게 나오더군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2/04 01:01
트로오돈님// 그렇게 표현하는 책이 꽤 되는 듯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