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생대 바다 풍경, 무엇이 잘못되었을까요?

날이 더워 맛이 간 상태에서 소파 위를 전전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눈에 띄는 책이 있었으니, 'Why? 곤충'이란 책이었습니다. 하나하나 긁어모으더니 이제 20권이 넘었더군요. 그런데... 발견한 그림 하나... 뭐 다른 그림에는 고생대 석탄기 풍경에 공룡이 등장했는데, 그러려니 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그림... 곤충의 기원을 얘기하면서 보여주는 고생대 바다 풍경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런데... 황당한 그림이 하나 있더라고요. ㅠ.ㅠ 일단 볼까요?

완벽한 복원도를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아주 황당한 그림이 하나 있답니다. 어떤 것인지 찾아보시겠습니까? 찾아보셨다고요? 그렇다면 확인해볼까요? :)

그건 바로 고생대형 암모나이트로 표현한 녀석입니다. 암모나이트라고 해놓고서는 복족류로 표현하면 어쩝니까 그래... ㅠ.ㅠ 암모나이트는 복족류가 아닌 두족류입니다. 예전에도 포스팅한 적이 있지만 -  암모나이트가 소라와 닮았을까?-확실히 암모나이트의 껍질로 말미암아 저런 그림을 만드는가 봅니다.

그렇다면 암모나이트의 복원 그림과 비교해볼까요?

닮았나요?

이 글과 관련있는 글을 자동검색한 결과입니다 [?]

by 꼬깔 | 2009/08/15 16:24 | RES PROBLEMATICA | 트랙백 | 덧글(92)

트랙백 주소 : http://conodont.egloos.com/tb/241762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at 2009/08/15 16:2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16:55
비공개님// 엇! 그런 논문도 있습니까? 뭐 이 책에서는 정말 아무 생각 없이 그렸을 겁니다. 다른 그림들을 보니 말입니다. 연체동물의 공통조상이 복족류에 가까운 형태였다는 얘기가 되는 건가요?? 그리고 저 그림에서 고생대형암모나이트라 표현한 것은 나우틸로이드 쪽을 말하는 것 같거든요. 그리고 연체부를 복족류에 가깝게 표현한다해도 - 연체동물의 공통조상 - 껍질 모양과 매치될 것 같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ㅠ.ㅠ
Commented by Frey at 2009/08/15 17:20
저 그림을 보니 배경은 고생대 후기에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 연체동물의 공통조상은 단판강이었겠죠. 논문을 찾아봤는데 초기 두족류는 원뿔 모양의 껍질에 단판강과 비슷한 연체부로 복원시켜놓은 것들이 많더군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18:22
Frey님// 저 역시 예전에 공통조상의 형태를 비슷한 모습으로 봤던 기억이 납니다. 배경이 되는 그림은 대략 데본기를 즈음한 쯤의 모습이 아닐까 싶어요.
Commented by ENCZEL at 2009/08/15 16:31
아니요~ 안 닮았어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16:38
ENCZEL님// ㅠ.ㅠ
Commented by The Nerd at 2009/08/15 16:39
삽화 하신 분이 약간 고정관념이 깊으신 듯...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18:22
Lee님// :)
Commented by 漁夫 at 2009/08/15 16:43
하하 달팽이가 아니라 문어에 가까운데 말입니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18:22
어부님// :)
Commented by 타치코마 at 2009/08/15 16:45
저 정어리 같은 물고기도 좀 걸리는듯?
고생대에 저런 물고기가 있었나요?
Commented by 카놀리니 at 2009/08/15 16:57
저 정어리 같은 물고기는 갑주어의 한 속중일것입니다 기억상으로 갑주어들중 일부 속이 저렇게 생겼으니까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18:23
타치코마님// 그림만으로는 잘 모르겠어요. :)
Commented by 카놀리니 at 2009/08/15 16:58
암모나이트가 있단것부터가 아무래도 이상한것같군요 물론 생긴것부터도 이상하지만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18:23
카놀리니님// 저 녀석은 암모나이트는 아닌 듯싶어요.
Commented by DOSKHARAAS at 2009/08/15 17:02
근데 전 이 그림, 18년 정도 된 학습만화에서 똑같은 걸로 본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18:23
DOSKHARAAS님// :)
Commented by 곰돌이 at 2009/08/15 17:29
달팽이 넌 언제 바다로 갔니...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18:24
곰돌이님// :)
Commented by Allenait at 2009/08/15 17:38
고생대형 암모나이트라는 것도 있었던가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18:24
Allenait님// 아마도 암모나이트를 닮은 형태인 나우틸로이드를 말하는 듯합니다.
Commented by EST at 2009/08/15 18:01
저건 아무리 봐도 암모나이트가 아니라 달팽이처럼 보이는데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18:24
EST님// 그렇죠? :)
Commented by 일곱씨앗 at 2009/08/15 18:08
고...고대생이라그런줄알고 움찔해서 들어온..;;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18:25
일곱씨앗님// 하하하 :)
Commented by 박코술 at 2009/08/15 18:34
아, 저는 너무 '시대적' 오류에만 매달린 탓에(질문의 의도가 기건 듈 알고)
암모나이트의 복돌이(크학학!)는 제대로 못 봤습네다.
게다가 그림이 파스텔톤이라 언뜻 껍데기만 눈에 들어오더만요.
저건 명백하게 암모나이트가 아니라 달팽이 아닙네까?
현생 우렁이도 저 그림보다는 훨씬 암모나이트에 가깝게 생겼디요. 촉수가 여러 개라서리.
어쨌든 저 그림 그린 사람은 심해도 너무 심했다는 생각입네다.
인터넷만 검색해도 쉽게 그림을 찾아볼 수 있는 요즘 세상에...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23:49
박코스님// 흑... 저 역시 좀 심했다고 생각합네다. 기본적으로 조금만 신경 썼다면 충분히 괜찮게 그렸을텐데 말입니다. ㅠ.ㅠ
Commented by Hadrianius at 2009/08/15 18:45
그런데 중고등 교과서에는 대부분 저렇게 그려지던데요 ㅡ.ㅡ;;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23:48
Hadrianius님// 아아아... ㅠ.ㅠ
Commented by 카니발 at 2009/08/15 20:26
저거 제 기억이 맞다면... 저 그림 어~엄청 예전 책에도 나왔던 것 같은데요. 제가 어릴 적에 봤던 것 같기도요...

어쩌면 단순한 복사 붙여넣기였을지도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23:48
카니발님// 확실히 단순한 복사 붙여넣기일 수도 있겠군요... ㅠ.ㅠ
Commented by Epik high 메가랍토르 at 2009/08/15 20:53
난 오징어가 아니야!!!달팽이라고!!제발 그렇게 믿어줘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23:47
메가랍토르님// 흑...
Commented by 네비아찌 at 2009/08/15 22:04
지금도 앵무조개가 살고 있으니 앵무조개만 참조해도 달팽이는 안나왔을텐데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23:47
네비아찌님// 그러게나 말입니다.
Commented by 반쪽사서-엔세스 at 2009/08/15 22:08
왠 달팽이를 암모나이트라고....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23:47
반쪽사서-엔세스님// :)
Commented by 정직한 at 2009/08/15 23:20
삼엽충은 전기 캠브리아기의 올레넬로이드에 가까운 형태로군요. ㅎㅎ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5 23:47
정직한님// 그렇군요? ㅠ.ㅠ 결국 여러 고생물이 뒤죽박죽... ㅠ.ㅠ
Commented by 외계인 마틴 at 2009/08/16 01:14
역시 꼬깔님은 전문가이십니다.
저는 복족류와 두족류가 무엇인지도 몰랐는데 이제야...^^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6 23:59
외계인 마틴님// 에구... 전문가라니요. 당치도 않습니다.
Commented by 나인테일 at 2009/08/16 03:02
언젠가 먼 옛날에 저 넓고 거칠은 세상 끝 바다로 간 달팽이로군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6 23:59
나인테일님// 흑...
Commented by 트로오돈 at 2009/08/16 10:42
프테리고투스로 보이는 바다전갈 협각도 약간 이상하게 그려졌군요;;
Commented by 트로오돈 at 2009/08/16 17:11
아 그러고보니 이 시리즈에서 화석편은 아주 가관이더군요;; 투아타라와 이구아나를 동일시 하면서 투아타라 대신에 이구아나 사진을 실어놓고 아주 깽판(?)을 치더군요 에휴;;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00:00
트로오돈님// 그 정도는 양반이지요. ㅠ.ㅠ 화석편도 그렇고 전체적으로 오류가 많더라고요.
Commented by 게스카이넷 at 2009/08/16 13:51
으음.... 먹음직스러운 녀석들은 없네요.... (쓰~~읍!)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00:00
게스카이넷님// ㅋㅋ
Commented by 화려한불곰 at 2009/08/16 13:54
근대 고생대에 암모나이트가 있었나요 ㄷ?
중생대 인줄알았는데.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00:01
화려한불곰님// 저 녀석은 아마도 고생대에 살았던 나우틸로이드인 듯합니다. 암모나이트보다 먼저 등장했고, 녀석이고, 현재 앵무조개란 녀석이 생존했습죠.
Commented by THANATOS at 2009/08/16 15:09
유명한 책인데 오류가 많군요. 그리는 사람은 과학책전문일러스트레이터가 아닌가봅니다. 아니면 글쓴이가잘못가르쳐줬던가. 심지어 과학교과서에도 그림오류가 있는 걸 이글루스메인에서 봤습니다.
무슨 정신으로 만드는 걸까.. 전문서적을.... 그것도 애들 가르치는걸... 트랙백해갑니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00:02
THANATOS님// 그런 것 같아요. 교과서 오류도 꽤나 많답니다. ㅠ.ㅠ
Commented by ㅇㅅㅇ at 2009/08/16 16:11
삼엽충도 너무 작게 그려진듯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00:02
ㅇㅅㅇ님// 뭐 삼엽충이야 큰 녀석도 있고, 작은 녀석도 있으니 봐줄만 합니다. ㅠ.ㅠ
Commented by NePHiliM at 2009/08/16 16:22
저 암모나이트(라고적고 달팽이) 밑에있는 별 불가사리는 뭔가요 -ㅅ-; 저때도 저랬나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00:25
NePHiliM님// 어머 그러고보니 불가사리도 있었군요? :)
Commented by 1408 at 2009/08/16 17:07
바다생물들이 옹기종기 다정해 보이긴 하는군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00:24
1408님// 하하하
Commented by 피클 at 2009/08/16 17:21
얼레??? 원래 암모나이트는 앵무조개랑 비슷하게 생긴 걸로 그려지지 않았나요?? 제가 알던 모습도 두 번째 그림이었고 그런 모양새로 그린 그림을 훨씬 더 많이 본 것 같은데... 첫번째 그림이 좀 유난히 개념이 없었던 듯 합니다. 웬 달팽이 ㅋㅋㅋㅋㅋㅋ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00:24
피클님// ㅠ.ㅠ
Commented by at 2009/08/16 18:12
rert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00:03
ㅂ님// ??
Commented at 2009/08/16 18:13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00:03
비공개님// 반갑습니다. :)
Commented by 별바라기 at 2009/08/16 18:54
닮진 않았는데 맛도 없을거같고 징그럽게생겼네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00:03
별바라기님// 하하하 :)
Commented by 海凡申九™ at 2009/08/16 20:31
만든 분은 앵무조개랑 달팽이 구분이 안 되는 건가?


=_=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00:03
海凡申九™님// 그냥 아무 생각 없었다에 10원 걸 생각입니다. ㅠ.ㅠ
Commented by 흐헣 at 2009/08/16 21:23
바다나리는 육지로 올라와서 개나리가 됩니다 (응?)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00:03
흐헣님// 헉.. :)
Commented by 나디르Khan★ at 2009/08/16 23:18
아마 죽어서 모래에 반쯤 묻힌 故암모나이트 군인가 봅니다.(응?) 그렇지 않고선 우연으로라도 달팽이모양이 나오기란....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00:04
나디르Khan★님// 아아아... ㅠ.ㅠ
Commented by 모모 at 2009/08/17 02:17
오오 달팽이다(...)

제가 어렸을 때 보던 유아용 책에도 제대로 된 복원 그림이 나오던데 말이죠... 흐음.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22:01
모모님// 그러니까요. ㅠ.ㅠ
Commented by 다복솔군 at 2009/08/17 03:48
차라리... 암모나이트는 포켓몬이 더 닮았다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22:01
다복솔군님// ㅠ.ㅠ
Commented by 홍월 at 2009/08/17 06:32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이렇게 그려진 암모군은 처음보는군요;;;
암모군의 굴욕...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22:02
홍월님// 흑... ㅠ.ㅠ
Commented by Niveus at 2009/08/17 09:18
오오 암모군이 달팽이가 되어버렸어! ㅠ.ㅠ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22:02
Niveus님// 달팽나이트...
Commented by 새벽안개 at 2009/08/17 10:30
곤충에 관한 책이니 절지동물만 잘 그렸으면 용서해 줍시다. 근데 바다전갈은 집게발이랑 발끝이 가재를 연상케하고, 삼엽충은 코주부에 실눈뜬 표정이 독특하네요. 이런 요상한 카더라 생물이 창궐하는 걸 방지할려면 고생물도 학명기재를 해야 합니다.ㅋㅋ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22:02
새벽안개님// 휴.. 그냥 그래야겠나봐요. :)
Commented by 불량먹보 at 2009/08/17 15:50
패닉 노래를 좋아하시는 분이 그렸나 봅니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22:02
불량먹보님// 하하하 :)
Commented by 백범 at 2009/08/17 21:30
암모나이트는 앵무조개랑 사촌 아닌가요? 그리고 갸들 사촌이 저기 뿔달린 오징어같은 녀석... 직각패라는 녀석이고요.

달팽이류와의 공동조상이라면 더 오래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될거 같은데...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7 22:02
백범님// 그러니까요. 껍질을 삿갓모양으로라도 그렸다면... ㅠ.ㅠ
Commented by 쳐키 at 2009/08/18 09:37
달팽이 앞에 불가사리도 있네요.
불가사리가 고생대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오는 생물인가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8 11:02
쳐키님// 극피동물 역시 캄브리아 대폭발 때 등장한 녀석들입니다. 불가사리는 좀 확인해봐야겠지만요. :)
Commented by 백범 at 2009/08/18 19:10
어느 책에서 봤는데, 척추동물 이전에 원색동물, 원색동물과 가까운 종류가 극피동물이라 하더군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18 19:26
백범님// 맞습니다. :) 척삭동물과 가장 가까운 녀석이 극피동물입니다. :)
Commented by 온한승 at 2009/08/21 23:25
근데 앵무조개도 형태는 비슷할 뿐 내부구조는 암모나이트와 상당히 다르다고 합니다. 가까운 유연관계는 아니라네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9/08/21 23:39
온한승님// 암모나이트와 앵무조개는 아강수준에서 갈라집니다. 그리고 연체부와 관련해서는 암모나이트의 것은 추정에 불과할 뿐이며, 현생 두족류보다 촉수가 많고 빨판이 없을 것이라 추정하는 정도지요. 그리고 껍질의 구조도 상당 부분 다른 것으로 압니다. 그럼에도 암모나이트를 추정하는데 가장 좋은 것은 역시 앵무조개일 수밖에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저 그림에서 고생대 암모나이트는 불분명합니다. 분명히 암모나이트는 중생대에 번성했지만, 고생대 암모나이트도 있거든요. 그럼에도 저 녀석은 아마도 나우틸로이드를 그릴려고 했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