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은 티라노사우로이드 명명 풍년

보름달님 블로그에서 새로운 티라노사우로이드(티라노사우루스 상과 공룡)인Sinotyrannus kazuoensis 관련한 포스트를 읽었습니다. 티라노사우리드에 육박하는 크기를 지닌 티라노사우로이드라니 사실 상상이 가지 않는 녀석입니다. 아직 정확한 논문도 읽어 보지 못했고, 발견된 화석이 불완전한 두개골의 일부와 척추 일부, 그리고 앞발가락 정도인지라 뭐라 얘기하기는 어렵습니다만, 깃털 공룡으로 유명한 Jehol 층군에서 발견되었다고 하니 역시 속이 쓰립니다. 논문을 읽고 쓰고자 하는 글이 밀렸는데, 컨디션 부조로 쓰지 못했는지라 간단하게 2009년 명명된 티라노사우로이드를 짤막 정리해볼까 합니다.

Xiongguanlong baimoensis
새롭게 명명된 롱이란 점에 의의가 Guanlong으로 대표되는 원시적인 티라노사우로이드로부터 거대한 티라노사우리드가 진화하는 과정에서의 미싱링크를 채운 녀석입니다. 애팔래치오사우루스(Appalachiosaurus)로부터 티라노사우리드(티라노사우루스과 공룡)로 이어지는 주된 분기군에서 갈라진 녀석으로 티라노사우리드의 특징과 코일루로사우리아의 갸름한 두개골로 대표되는 특징을 공유하는 녀석으로 알려졌습니다. 크기는 6~7미터 정도로 큰 편입니다. 시대적으로는 대략 1억 1,000만 ~ 1억 2,000만 년 전

Raptorex kriegsteini
☞ 조만간 포스팅하고자 하는 녀석입니다. 미니어처 티렉스라 불릴만한 녀석입니다. 티렉스를 축소시킨 듯한 모습을 지녔습니다. 거대한 티라노사우리드로 진화하는 과정의 녀석 - 정확히 얘기하자면 티라노사우리드와 랍토렉스의 공통조상에 가까운 모습 -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몸통에 비해 두개골도 커졌고, 깜찍한 두 앞발가락을 지닌 작은 앞다리가 인상적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가장 충격적인 녀석이었습니다.

Alioramus altai
☞ 이미 오래전 발견되어 명명된Alioramus remotus의 분류학적 위치를 결정해준 기특한 녀석입니다. 혹자는 타르보사우루스의 새끼로 동정하기도 했고, 혹자는 단순한 티라노사우로이드로 분류하기도 했습니다. 불완전한 화석 자료 때문이었지요. 그런데 완벽한 두개골이 화석으로 보존되면서 이론의 여지 없는 티라노사우리드가 된 녀석입니다. 이는 티라노사우루스로 대표되는 티라노사우리드가 단순히 덩치가 큰 거대한 포식자 뿐 아니라 이보자 작고 날렵한 하위 단계 포식자인 티라노사우리드도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나 할까요? 말 그대로 티라노사우리드 역시 다양성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 녀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티라노사우리드 계의 발레리나~

Sinotyrannus kazuoensis
☞ 서두에 말씀드린 그 녀석입니다. 티라노사우리드와 티라노사우로이드를 단순히 덩치만으로 결정할 수는 없는 겁니다. 이 녀석은 티라노사우리드인 알리오라무스보다 거대한 - 고르고사우루스 급의 - 티라노사우로이드니까요.

조만간 예전에 썼던 - 썼나? - 티라노사우로이드와 관련한 글을 조금 다듬어서 써볼까 합니다. 당시 기준과 지금 새로운 발견으로 티라노사우로이드의 정의가 달라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아무튼, 슈퍼스타 티렉스의 진화 과정이 베일을 벗고 있음에 틀림 없어 보입니다. 앞으로는 발견이 기대됩니다.

P.S.) 위 그림은 티라노사우리드에 가장 가까운 티라노사우로이드인 애팔래치오사우루스입니다.

by 꼬깔 | 2009/10/20 17:22 | 공룡 이야기 | 트랙백 | 덧글(5)

트랙백 주소 : http://conodont.egloos.com/tb/246024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보름달 at 2009/10/20 18:47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무리는 하지 마시길 +_+
Commented by 꼬깔 at 2009/10/22 09:02
보름달님// 너무 큰 기대는 하지 마시라는... :)
Commented by 구이 at 2009/10/20 18:59
너무 무리하시면 아니되옵니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9/10/22 09:02
구이님// 감사합니다. :)
Commented at 2010/06/30 07:18
비공개 덧글입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