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반하장

3월쯤에 어떤 작은 출판사에서 문제 의뢰를 해서 '질 떨어지는' 모의고사 40문제를 만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지구과학 내용이었는데, 엊그제 최종 검토를 해달라고 택배가 왔더라고요. 그래서 문제를 살펴보던 중에 제가 보냈던 원안과 바뀐 채 돌아온 것이 2문제 있더군요.

1) 별의 물리량과 관련해서 문제를 냈는데
알파 켄타우리가 알파 센타우리로, 프로키온이 프로시온으로 둔갑해서 왔더군요.

2) 지질 시대의 환경과 관련된 문제를 냈는데
선캄브리아 시대로 표기한 것이 선캄브리아대로 둔갑해서 왔답니다.

그래서 제가 문제를 내지 않은 부분의 내용과 다른 문제를 살펴봤습니다. 그런데 그쪽 문제 중에도 아르크투루스, 프로키온, 알파 켄타우리 등의 이름이 들어간 문제가 있더라고요. 물론, 이 문제에는 아크투르스, 프로시온, 알파 센타우리로 되어 있었습니다. 본래 출판사에 원고를 넘기면 검토를 하는 편집팀이 있습니다. 그래서 1차 교정을 하고 대개 저자가 최종 검토를 하게 되지요. 아마도 1차 교정 시 그렇게 바꾼 것 같았는데, 심정적으로 '적반하장'의 느낌을 받았습니다. 잘못 표기된 것은 프로시온, 알파 센타우리인데 올바르게 표현한 녀석이 바뀌었으니까요. 국어사전에도 그렇게 나옵니다.

선캄브리아 시대 역시 비슷한 개념입니다. 물론 고등학교 교과서에는 여전히 선캄브리아대라는 잘못된 표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건 정말 우리나라 교과서의 문제라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일부러 바꿨는데 친절하게도 원위치를 시켰네요.--;

바꿔달라고 했으니 바꿔주겠지요 뭐.^^ 날씨가 끄물끄물 하네요.

by 꼬깔 | 2007/06/08 17:00 | 날적이 | 트랙백 | 핑백(2) | 덧글(17)

트랙백 주소 : http://conodont.egloos.com/tb/28957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 Stella et Foss.. at 2008/04/04 10:47

... Commented by 날씨좋다 at 2007/06/08 17:06 # x예 또... 선캄브리아대가 어떤 의미에서 잘못된 개념인지 좀 가르쳐주세요.지구과학1을 수능에서 치러야할 사람으로서 갑자기 혼란이 ;ㅅ;현행 지구과학 교과서 - ... more

Linked at ★ Stella et Foss.. at 2008/04/18 10:46

... 아무튼, 그동안 줄기차기 얘기했던 선캄브리아 시대를 관철한 것만으로도 기쁘네요. 앞으로는 교과서에서도 많은 용어가 올바르게 수정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선캄브리아 시대 관련 글들적반하장왜 선캄브리아대가 아닌가책이 나왔네요.지질 시대 구분표삼엽충, 포티, 그리고 선캄브리아스미스소니언이 틀렸네, 그리고 기자도 틀렸네 ... more

Commented by 날씨좋다 at 2007/06/08 17:06
예 또... 선캄브리아대가 어떤 의미에서 잘못된 개념인지 좀 가르쳐주세요.
지구과학1을 수능에서 치러야할 사람으로서 갑자기 혼란이 ;ㅅ;
Commented by 꼬깔 at 2007/06/08 17:14
날씨좋다님// 음... 일단 그 부분에 대해서 짤막하게 포스팅을 해볼께요. 그런데, 현재 교과서 상에는 선캄브리아대로 나와 있을겁니다.--;
Commented by 디메트로돈 at 2007/06/08 17:18
날씨좋다// 지질시대가 누대 - 대 - 기 - 세 - 절 - 크론으로 나뉘는건 알고 계시겠죠?
'선캄브리아대'라는 '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코노돈트님의 말씀대로 '시대'가 맞죠.
선캄브리아대라는 우스운 표현을 쓰는것보단 은생누대라는 표현이 훨씬 낫습니다.
짧기도 하구요.
Commented by 박코술 at 2007/06/08 17:20
예전에는 선캄브리아기라고 되어 있었디요. 캄브리아기 앞이라고.
그땐 뭐 그게 맞나 보다 했디요. 책에 나오는 것은 모두 절대적이란 착각에.

그나저나 발음 표기를 멋대로 영어식으로 바꾼 자들의 심보는 무엇일까...
영어식으로 하려면 확실하게, 센타우리가 아닌 센토리로 할 것이지, 저 국적불명의 발음들이란...
Commented by 디메트로돈 at 2007/06/08 17:28
선캄브리아대라는 표현이 옳다면 고생대 이후(고생대+중생대+신생대)부터는 '후캄브리아대'라고 불러도 될것입니다. 물론 어느 정도 과장한 면도 있지만...
꼬깔님이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테니 제가 더 이상 사족을 달 필요는 없겠군요.
Commented by Sophia at 2007/06/08 18:00
오호... 지질시대가 저렇게 되어있는 건 모르고 있었습니다. -0- 사실 공통과학 밖의 지구과학은 배워본 적이 없답니다. -_-;
날이 꾸물꾸물하니 몸상태도 꾸물꾸물하네요. 에공... 좋은 저녁 보내시길~
Commented by Reibark at 2007/06/08 19:56
처음 보고선 '뭐가 문제야?'라고 생각했던 저였습니다...OTL
Commented by 꼬깔 at 2007/06/08 20:25
디메트로돈님// 그렇지요. 사실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절과 크론에 대한 개념은 나오지 않을겁니다. 지질시대 분류가 많이 변했더라고요.^^ 한번 정리해보지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7/06/08 20:26
박코스님// 그렇지요. 사실 서운한 부분은 교과서가 전혀 바뀌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개정은 계속되지만 선캄브리아대는 여전하더라고요. ㅠ.ㅠ 그리고 센타우리... 우울합니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7/06/08 20:27
소피아님// 아하~ 그러시군요. 하기사 공통과학 시절에는 선택으로 Ⅱ과목 하나 듣는 형태였으니까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7/06/08 20:27
레이바크님// 아하하^^ 충분히 그러실 수 있답니다.
Commented by Frey at 2007/06/08 21:36
뭐... 저도 선캄브리아대라고 그냥 쓰긴 하는데; 별 문제는 없지 않을까요^^;; 어짜피 precambrian에서는 은생누대, 시생누대로 나눠지고 최근 Ediacaran이 추가된 것 말고는 더 자세한 구분도 없고;
Commented by 꼬깔 at 2007/06/08 22:16
Frey님// 일단 '대(era)'라는 개념이 공식적인 단위이기 때문에 비공식적 용어인 선캄브리아에 '대'를 붙이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흔히 선캄브리아 이언이란 말도 사용했지만 개인적으로는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주천향 at 2007/06/09 12:40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습니다만, 교정자가 참고할 명확한 기준이라는 것이 충분히 교육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교정자가 해당 서적을 검토에 필요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일수도 있겠네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7/06/09 14:12
주천향님// 아~ 그러셨군요. 그런데 정말 교정자가 임의로 바꾸는 경우는 다소 불쾌해지기도 합니다. 예전에도 교정자와 전화로 싸웠던 적이 있었고, 결국 교정자가 자기 고집대로 출판을 했는데 나중에 잘못되었다는 것을 확인하고는 직원들이 교정 테이프를 붙이는 불상사가 있었답니다. 그 교정하시는 분은 고집이 무척 셌어요. 제 기억에는 당시, 원심력과 구심력에 대한 부분이었을겁니다.
Commented by 후유소요 at 2007/06/10 16:29
아... 시대와 대가 다른 것이었군요 ㅠ_ㅠ 이런 무지가.. 아주 자연스럽게 선캄브리아대로 배워왔는데 말이죠 ;ㅅ;
Commented by 꼬깔 at 2007/06/10 16:52
후유소요님// 대(era)는 공식적인 단위이고, 시대(time)는 비공식적으로 사용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네요. 그리고 이 부분은 후유님뿐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배운 것 같고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