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자리의 동물 - 절지동물

예고해드린 바처럼 오늘은 88개의 별자리 중에 '절지동물'에 속하는 것들에 대해 분류를 해볼까 합니다. 총 56개의 동물 별자리 중에 단지 3개만 절지동물에 속하는군요. 그래도 3가지의 별자리가 각각 다른 하위 단계의 분류에 속하니 다양성은 있는 편입니다.^^ 또한, 3개 중 2개는 황도의 별자리에 속하는 녀석이니 소수정예란 말이 와 닿습니다.^^

☆ 게자리(Cancer) - 갑각류
☞ 헤라클레스와 히드라의 싸움을 돕고자 헤라가 보냈던 '괴물게'라고 하지요. 어쨌든 '게'는 게니까 현생 동물의 분류에 집어 넣어보겠습니다.

Phylum Arthropoda (절지동물문)
Subphylum Crustacea (갑각동물아문)
   Class Crustacea (갑각동물아문)
      Order Decapoda (십각목)
▶ Johann Bode의 Uranographia(1801)에 있는 게자리
(출처 :
http://www.ianridpath.com/startales/image/cancer.JPG)
▶ Johannes Hevelius의 Uranographia(1690)에 있는 게자리
(출처 : http://www.brera.unimi.it/OLD/HEAVENS/ATLAS/HEV/pcd4_34.gif)

대략 이런 정도가 되겠네요. 워낙 많은 하위 분류단계가 있기 때문에 상세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말 그대로 다리가 10개인 녀석들로 여기에는 게, 가재, 그리고 새우가 포함됩니다. 좀 더 하위까지 분류를 하면 가재와 게가 더 가까운 사이가 됩니다. 오죽하면 가재는 게 편이라 하겠습니까? 아하하 :-) 그리고 간혹 옛날 성도를 보면 게자리에 '가재' 비스름하게 생긴 그림이 있는 일도 있더라고요.^^

★ 전갈자리(Scorpius) - 협각류
☞ 오리온이 무서워했다는 바로 그 녀석입니다. 전갈은 절지동물 중에서도 거미와 더불어 협각류라고 하는 그룹으로 묶입니다. 대략적인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Phylum Arthropoda (절지동물문)
Subphylum Chelicerata (협각아문)
   Class Arachnida (거미강)
      Order Scorpiones (전갈목)
▶ Johann Bode의 Uranographia에 있는 전갈자리
(출처 :
http://www.ianridpath.com/startales/image/Scorpius2.jpg)

대략 이런 정도가 되겠네요. 전갈류는 육상의 절지동물 중에는 가장 먼저 등장한 부류에 속한다고 합니다. 유명한 별자리 중에 사실상 그 모습이 잘 연상되는 몇 안 는 녀석 중의 하나지요~ 개인적으로 전갈자리의 안타레스는 정말 아름다운 별이라 생각합니다.

☆ 파리자리(Musca) - 단지류
☞ 절지동물 중에 가장 성공한 집단이라 할 수 있는 곤충이 '파리자리' 덕분에 체면치레는 했네요.^^ 본래 파리자리는 바이어가 '꿀벌자리'로 명명을 했었고, 남쪽파리와 북쪽파리 두 지가 있었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현재 살아남은 파리자리는 남쪽 파리입니다. 별자리가 남반구에 있어 우리는 볼 수 없답니다. 아주 친근한 곤충이죠?^^

Phylum Arthropoda (절지동물문)
Subphylum Uniramia (단지아문)
   Class Insecta (곤충강)
      Order Diptera (파리목)
         Family Muscidae (집파리과)
            Genus Musca (집파리)
▶ Johann Bode의 Uranographia에 있는 파리자리(꿀벌자리 -Apis- 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출처 :
http://www.ianridpath.com/startales/image/musca.JPG)
▶ Johann Bode의 Uranographia에 있는 북쪽 파리자리(지금은 사라졌습니다.)
(출처 :
http://www.pa.msu.edu/people/horvatin/Images/obsolete_constellations/bode_musca_tri.jpg)

별자리의 학명과 같은 학명을 가진 파리가 있더라고요. 그게 바로 집파리입니다. 종명까지 포함해서 이명법으로 표기를 하면 Musca domestica가 되네요. 특별한 신화를 가지는 녀석은 아니라서 우리와 친근한(?) 집파리로 생각을 해서 분류했습니다.

정리를 해본다면 3개의 절지동물문에 속하는 별자리는 중복되는 분류 없이 '아문' 단위에서 갈라지는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중에 2개는 우리에게 친근하고 또한 쉽게 관측할 수 있는 별자리랍니다.
     
P.S.) 글 작성 도중에 익스플로러가 '오류를 보내겠느냐'는 둥 헛소리를 하면서 편집하던 창을 닫았습니다. ioi 그런데 다행히 임시저장된 내용이 있어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임시저장이 자동으로 되는 덕을 보았습니다.^^

이 글과 관련있는 글을 자동검색한 결과입니다 [?]

by 꼬깔 | 2007/06/13 12:35 | 별의별 이야기 | 트랙백(1) | 덧글(12)

트랙백 주소 : http://conodont.egloos.com/tb/30312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 Stella et .. at 2008/05/19 10:55

제목 : 별자리의 동물 - 어류
별자리의 동물 - 개요별자리의 동물 - 절지동물총 56개의 동물이 포함된 별자리의 분류를 계획하고 "절지동물"만 올리고 무려 1년에 가까운 시간동안 멈췄던 글을 다시 시작합니다. :) 오늘은 어류가 포함된 별자리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어류가 포함된 별자리는 모두 4개입니다.날치자리 (Volans)남쪽물고기자리 (Piscis Austrinus)물고기자리 (Pisces)황새치자리 (Dorado)날치자리와 황새치자리는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는 남쪽 ......more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7/06/13 12:58
그럼 북쪽 파리자리를 이루던 별들은 지금 어떤 별자리에 포함되어 있나요? 궁금해지네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7/06/13 13:01
슈타인호프님// 바로 아래 양이 노려보고 있지요? 이 자식이 풀이나 처먹을 것이지 파리를 낼름 삼켰대요~^^ 그래서 현재는 양자리에 병합되었다고 합니다.^^
Commented by Mizar at 2007/06/13 13:30
가재는 게편이군요.;
그러고보니 어제 새벽에 전갈자리가 무척 잘보이더군요.. 설 하늘에서도..
덕분에 오랫만에 망원경을 꺼내 하늘을 봤습니다..^^
Commented by BigTrain at 2007/06/13 14:18
파리 자리도 있었네요. 파리보다는 벌 자리가 더 좋아보이는데 왜 파리를 골랐는지 모르겠네요. --; 게자리는 가끔씩 가재가 그려진 그림도 본 적이 있어서 좀 묘하더군요. 역시 가재는 게 편이라는 말이 그냥 나온 것 같지는 않습니다. ^^
Commented by 꼬깔 at 2007/06/13 15:24
미자르님// 그러셨군요~! 전 새벽 1~2시경 유난히 밝은 별을 봤는데 목성이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목성 맞겠죠? 그 정도의 밝기라면야~ 요즘은 여름철 별자리가 잘 보이네요~
Commented by 꼬깔 at 2007/06/13 15:24
BigTrain님// 그렇죠? 벌 자리 괜찮을 것 같은데^^ 결국 파리가 살아남았습니다. 혹시 프랑스 사람들의 입김이(퍽..)
Commented by Mizar at 2007/06/13 18:50
목성 맞습니다. 이미 남쪽 하늘에 와있고요.. 대각선 오른쪽아래(서남쪽)에 안타레스가 보이더군요.
목성 부근에 베스타도 있었을텐데.. 마침 베스타가 나온 성도가 없어서 못봤습니다.
어제 아령성운도 시도했는데 잘보이더군요..^^
Commented by 박코술 at 2007/06/13 18:51
게자리와 전갈자리야 워낙 유명한 거지만 웬 곤충들 별자리들이 저렇게...
게다가 하필 파리냐!!!
근데 저 세 번째 그림 속의 파리는 벌도 파리도 아닌, 잡종이거나 외계곤충인 듯합네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7/06/13 21:31
미자르님// 그렇죠? 목성일 수밖에 없겠더라고요.^^ 그렇지 않고서야 저렇게 밝을 수 있겠습니까? 베스타가 있었군요. 그리고 전 아령성운을 한번도 본 적이 없는데 언제고 한번 관측을 해봐야겠습니다.
Commented by 꼬깔 at 2007/06/13 21:31
박코스님// 그렇지요?^^ 그런데 파리...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는 프랑스 사람의 음모입니다. 아하하^^
Commented by Mizar at 2007/06/13 22:12
엣.;; 꼬깔님이 아령성운을 못보셨다니 의외입니다.;;;
아니 전에도 그 말씀을 하신거 같긴하지만;;;
Commented by 꼬깔 at 2007/06/14 02:01
미자르님// 예... 어찌하다보니 그렇게 되었답니다. OTL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